ADVERTISEMENT

윤 대통령, 부산서 민생회의…‘그림자 수행’ 의원들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부산신항을 찾아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다. 지난주 대구에서 제1차 규제혁신전략회의가 열렸을 때는 주호영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이 현장을 찾았지만, 이번에는 여당 의원들을 찾아볼 수 없었다. 윤 대통령이 지방행사를 가면 해당 지역의 여당 의원들이 동행하는 관례가 깨진 것이다.

부산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 의원 셋에게 ‘윤 대통령이 부산항을 찾는다는 소식을 들었느냐’고 물었지만 이들은 “윤 대통령이 부산항에 오느냐”고 오히려 되물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여당이 스스로 현재의 혼란을 정리하기 전까진 민생에 집중하며 기다리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여당과는 당분간 거리를 두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부산신항을 방문해 박완수 경남지사(오른쪽 둘째)로부터 부산신항 개발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강정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부산신항을 방문해 박완수 경남지사(오른쪽 둘째)로부터 부산신항 개발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강정현 기자

윤 대통령은 부산신항을 직접 둘러보며 수출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수출 물량은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지만 반도체 가격 하락 때문에 하반기 수출의 실적 전망은 그렇게 밝지는 못하다”며 “기업의 안정적인 유동성 공급을 위해 무역금융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원까지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대중 수출 위축과 높은 에너지 가격, 반도체 수출 감소 등 3대 리스크에 집중 대응할 것”이라며 “초격차의 경쟁력을 유지하며 유망 신산업이 새로운 수출 동력이 되도록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수출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하고 구체적인 지원책을 공개했다. 수출 기업을 위해 무역금융 지원액을 역대 최대 수준인 351조원으로 확대하고, 수출 중소기업 1000개사를 대상으로 내년 8월까지 한시적으로 최대 1%포인트의 금리 인하 혜택을 부여하는 등의 방안이다. 기업별로 ‘선적 전 수출신용보증(수출계약을 체결한 뒤 계약 이행 전 대출 시 보증)’ 한도도 올리는 등 금융 지원에 적극 나선다.

수출 업종별 협회와 경제단체로부터 접수한 규제 139건의 완화도 추진한다. 연구개발(R&D)용 물품의 반출·입 절차를 간소화해 R&D 지연을 예방하고, 바이오 원재료를 수입할 때 검역 절차를 단축해 원재료가 썩는 등 변질되는 사례를 방지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현장에 참석한 강석훈 KDB 산업은행 회장에게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또 “2030 부산엑스포 유치와 가덕도 신공항 등 주요 현안들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지난주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TK(대구·경북) 민심을 달랬던 윤 대통령이 이번엔 PK(부산·경남)를 찾은 데 대해 20~30%대의 낮은 지지율 속에서 이른바 ‘집토끼 결집’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대통령실은 이번 추석을 집권 초반 민심의 분수령으로 보고, 그 전까지 당과 거리를 두며 민생 행보에 집중해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실 참모들도 윤 대통령에게 “고돼도 강행군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균형발전위원장에 우동기=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으로 우동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을 위촉했다. 이를 두고도 ‘TK 챙기기’의 일환이란 해석이 나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