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9급 공무원 실수령액 168만원…"참담한 수준의 보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이 공개한 하위직 공무원 급여명세. 사진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이 공개한 하위직 공무원 급여명세. 사진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서공노)은 29일 하위직 공무원의 급여 명세를 공개한 뒤 "한 마디로 참담한 수준"이라며 합리적인 수준의 보수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공노에 따르면 서울시 신규 공무원인 9급 1호봉의 이달(8월) 급여 실수령액은 168만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지급총액은 200만원이 넘지만 세금과 건강보험료, 기여금 등 공제총액이 36만여원이어서 순 지급액이 160만원대로 줄었다.

7급 1호봉(9급 3호봉)도 9급 1호봉보다 7만원 정도 많은 175만원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역시 지급총액은 220여만원이지만, 공제총액이 53만여원에 달해 순 지급액이 170만원대로 나타났다.

서공노는 "한 마디로 참담한 수준"이라며 "이 나라의 하위직 공무원은 대체 어찌 살아가야 하나?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했다.

서공노는 "일각에서는 공무원이 기본급은 적어도 수당을 많이 받지 않느냐는 논리를 펴기도 하지만 보수의 20∼30%가 제세공과금으로 공제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며 "공무원 평균 보수가 높다는 착시현상 때문에 하위직 공무원의 낮은 보수에 누구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물가인상률은 5%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내년 최저임금도 올해 대비 5%(9160원→9620원) 인상키로 결정된 바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정부는 내년 공무원 보수 인상을 1% 안팎에서 조율하고 있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전국적으로 거센 저항의 불길이 타오르고 있다"며 "내년도 공무원 보수 인상률이 합당한 수준에서 결정될 때까지 지속적인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렇게 물가 상승이 공급·수요 (양쪽) 측면에서 올 때는 모두가 자기 부분을 희생해야 한다"며 "재정도 긴축해서 공무원도 임금을 어느 정도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총리는 지난 6월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단 간담회에서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물가 잡으라 하니까 월급쟁이만 잡고 있지 않느냐'고 비판하자 이같이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