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스토리] ‘다시 지구를 새롭게’ … 고객과 함께하는 ‘FUN ESG’ 활동 강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지난 6~7일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에서 고객에게 비치코밍 도구를 대여하고, 주운 쓰레기의 양에 따라 제로웨이스트 상품으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사진 롯데쇼핑]

롯데백화점은 지난 6~7일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에서 고객에게 비치코밍 도구를 대여하고, 주운 쓰레기의 양에 따라 제로웨이스트 상품으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사진 롯데쇼핑]

롯데백화점은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FUN ESG’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월  ‘다시 지구를 새롭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환경 캠페인 ‘RE:EARTH(리얼스)’를 론칭하고 본격적인 ESG 활동에 나서고 있다.

‘RE:EARTH’ 캠페인은 고객이 직접 참여해 ESG 활동을 즐길 수 있는 ‘FUN ESG’를 콘셉트로 다양한 고객 참여형 콘텐트를 선보이고 있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에서 ‘비치코밍’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으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비치코밍은 바닷가로 떠밀려 온 쓰레기 등을 거둬 모으는 행위를 ‘빗질’에 비유해 이르는 말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플로깅’의 일종이다.

해수욕장에서 비치코밍 이벤트 진행

이번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매년 여름이면 방문객이 급증해 해안 쓰레기 이슈가 발생하는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8월6~7일)과 강원도 양양 중광정 해수욕장(8월 13~14일)을 방문해 ‘RE:EARTH MARKET(리얼스 마켓)’을 운영하고 고객의 비치코밍 활동을 독려했다. 각 해수욕장에서 비치코밍 도구를 대여해주고, 주운 쓰레기의 양에 따라 ‘제로웨이스트’ 상품으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롯데백화점은 ‘키트 부스’를 설치하고 비치코밍에 필요한 봉투·장갑·집게 등 플로깅 도구를 대여해 고객이 별도로 도구를 가져오지 않아도 편하게 비치코밍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사전 접수를 신청한 고객 400명에게는 기본 플로깅 도구 외에 모자 등이 포함된 ‘리얼스 플로깅 키트’를 증정했다. 선착순 2000명에게는 외부 활동 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의 ‘리얼스백’을 증정했다.

또 고객이 ‘키트 부스’에서 대여한 도구로 비치코밍 활동을 한 후 ‘포인트 부스’를 방문하면 주워온 쓰레기의 양과 SNS 인증 이벤트 참여 여부 등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등급에 따라 ‘닥터노이’ ‘디어얼스’ ‘동구밭’ 등 유명 친환경 브랜드의 ‘제로웨이스트’ 제품으로 교환해줘 고객이 집으로 돌아가서도 ESG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비치코밍에 참여하는 고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시행했다.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에서 진행한 ‘친환경 클래스’가 대표적이다. 수업별로 선착순 15명을 모집해 ‘바다유리 액자 만들기’와 ‘귤 샴푸바 만들기’ 클래스를 진행하고, 한편에는 고객이 쉬면서 제로웨이스트 관련 서적을 읽을 수 있는 ‘칠링 존’을 조성했다. 지난 6일에는 최근 젊은 세대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쏠(SOLE)’의 버스킹 공연을 진행했다.

이뿐 아니라 다음 달 12일까지는 동네와 여행지 등 일상에서 자율적으로 진행한 플로깅과 친환경 활동을 필수 해시태그인 ‘#REEARTH챌린지’와 함께 본인의 SNS 계정에 인증샷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RE:EARTH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RE:EARTH 챌린지’에는 유명 연예인 등 인플루언서 10명이 홍보대사로 참여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14년부터 모바일 영수증 활성화

롯데백화점은 2014년 8월 ‘모바일 영수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속해서 활성화에 힘써왔다.

롯데백화점은 2014년 8월 ‘모바일 영수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속해서 활성화에 힘써왔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지류 영수증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2014년 8월 ‘모바일 영수증’ 시스템을 도입한 후 지속해서 ‘모바일 영수증’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지난  1일부터는 환경부 주관으로 시행되고 있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를 도입하는 동시에 롯데백화점 앱에서 모바일 영수증을 활용해 구매 후기를 남기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롯백리뷰’를 오픈했다.

전국의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롯데몰에서 구매 후 모바일 영수증을 발급받은 고객이면 누구나 롯백리뷰에 구매 후기를 작성할 수 있다. 리뷰 한 건당 최대 L.POINT 300점을 적립할 수 있어 모바일 영수증 사용에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또 롯백리뷰 오픈을 기념해 다음 달 30일까지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베스트 리뷰어 100명을 선정해 등수에 따라 L.POINT를 최대 100만점에서 5만점까지 차등 지급하는 ‘골드 핑거’ 이벤트도 진행한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ESG 활동을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트로 기획해 일상 속에서 ESG를 경험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다시 지구를 새롭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FUN ESG’ 콘텐트를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