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성동도 공천 원하면 PPAT 봐야"…與 내일 1호 혁신안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재형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위원장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최재형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위원장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준석 전 대표 해임 후 ‘해체 논란’이 일었던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위원장 최재형)가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1호 혁신안’을 발표한다.

최 위원장은 21일 중앙일보에 “혁신위 3개(인재·당원·민생) 소위원회가 지난 두 달간 만든 안건 중 당 지도부에 올릴 일부 내용을 22일 전체회의에서 결정한다”고 했다. 혁신위는 지난 6월27일 첫 회의 후 각 소위를 통해 혁신안을 만들어왔다. 이를 1차적으로 정리해 당의 최종 의결 기구인 비대위에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혁신위 안은 당의 최고 의결기구인 지도부를 통해 최종 채택, 실행된다.

구체적인 혁신안에 대해 최 위원장은 “회의 후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소위가 올린 내용 중엔 ▶PPAT(공직후보자기초자격시험) 강화 ▶인재 영입·육성 시스템 구축 ▶공천관리위원회 개편 등의 내용도 포함돼있다”며 공천 개혁안 일부가 포함될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 전 대표가 주도적으로 도입한 PPAT는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광역·기초의원 공천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됐다. 이를 상설화하고, 시험 적용 범위 또한 최대 국회의원까지 확대하자는 게 혁신위 안이다. 혁신위 관계자는 “쉽게 말해 오세훈 서울시장이나 권성동 원내대표도 임기 중에 PPAT를 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선거 임박해 ‘깜짝 인사’가 발탁됐다 논란이 되는 경우를 차단하기 위해 예비 공직 후보자들의 정보를 미리 축적·관리하는 방안도 혁신위에서 논의됐다. 한 혁신위원은 “출마자들의 정보에 대한 판단을 공관위에만 맡길 게 아니라, 출마자가 수시로 특정 인프라에 자신의 정보를 입력·적립해 공관위에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공관위 개편안은 현재 공관위가 갖고 있는 권한과 책임을 윤리위와 신설 위원회 등으로 나누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한 혁신위원은 “일반 경선 관리를 하는 공관위의 기능을 둔 채로 컷오프(경선 배제)를 담당하는 ‘자격심사위원회’, 전략공천을 담당하는 ‘전략공천위원회’를 별개로 만들고 출마자의 도덕적 검증은 윤리위에 맡기는 것”이라며 “일종의 공관위의 ‘삼권분립’ 컨셉”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윤리위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고 윤리위원들의 자격 기준을 높이는 안도 검토 중이다.

하지만 혁신위의 공천 개혁안이 실행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혁신위만의 역할과 활동공간이 있다”며 힘을 실어줬던 주호영 비대위원장과 달리, 내년 초에 출범할 새 지도부가 혁신위 안을 받을지부터가 확실치 않은 상황이다. 혁신위 활동 기한은 최 위원장이 연내까지로 못 박은 상황이다.

최근 여당 비판에 앞장서고 있는 이 전 대표가 발족시켰다는 점에서 혁신위를 보는 당내 시선도 곱지 않다. 당권 주자이자 과거 이 전 대표와 티격태격했던 안철수 의원이 17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혁신위 폐지를 주장한 것이 대표적이다. 결국 주 위원장이 최 위원장을 만나 혁신위 존속에 힘을 실어주면서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일각에선 “비대위 체제도 혼란스러운데 혁신위까지 혼란을 부추길까 우려스럽다”(재선 의원)며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일부 안건들은 당내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도 있다. 확대 도입 가능성이 언급된 PPAT는 이 전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에서 “조직적 저항을 받았다”고 말할 정도로 지난해 도입 때부터 논란이 됐다. 이 전 대표에게 중징계를 내렸던 윤리위 기능 강화도 당 내에서 뜨거운 감자가 될 수 있다.

이런 기류를 의식한 듯 복수의 혁신위원은 “동일 지역 3선 이상 연임 금지 등의 예민한 문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차후로 미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위원장도 19일 “논쟁적인 사안은 다음에 논의하자”며 속도 조절을 주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