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네 반찬가게서 산 깻잎 먹다 '퉤'…'중국산 담배꽁초'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산 양념깻잎에서 발견된 담배꽁초로 추정되는 물질. 연합뉴스

중국산 양념깻잎에서 발견된 담배꽁초로 추정되는 물질. 연합뉴스

동네 반찬가게에서 산 양념깻잎에서 담배꽁초가 발견됐다는 사연이 공개됐다. 해당 반찬은 중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 중인 A씨는 지난 11일 집 근처 반찬가게에서 양념깻잎 한 통을 구매했다.

A씨는 다음 날 아침 깻잎을 먹는데 이상한 식감을 느껴 뱉어보니 담배꽁초 필터였다고 제보했다. 깻잎 통에선 담배 필터에 붙어 있던 종이도 추가로 발견됐다.

A씨는 입에 담배 냄새가 배어 바로 입을 헹궜고, 몸에 이상은 없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A씨가 구매한 양념깻잎은 반찬가게에서 직접 만든 것이 아닌 중국산 깻잎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납품받은 것이었다.

통상 중국산 깻잎은 무역업체가 원재료를 들여오면 국내 업체에서 제조, 유통하게 된다. 이어 유통업체가 시중 점포들에 납품해 판매된다. 깻잎 반찬은 재료 채취부터 가공까지 사람 손이 많이 필요해 인건비가 싼 중국 의존도가 높다고 알려졌다. 중국산 깻잎은 국내 반찬가게의 70%가량을 점유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업체들은 국내 유통 과정에서 담배가 들어가기 힘들다고 봤다. 중국에서 깻잎을 채취한 뒤 세척하거나 절이는 과정 등에서 A씨가 발견한 담배꽁초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다만 중국에서 1차 손질된 깻잎을 국내에서 다시 씻은 후 양념에 버무려 반찬으로 제조할 때 이물질을 걸러내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깻잎 수입업체와 제조업체는 A씨에 사과하고 보상하겠다고 했다. 수입업체 측은 “중국 쪽에 위생관리를 더 철저히 하도록 얘기했다”고 전했다. 지방자치단체에 자진 신고해 원인을 규명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하지만 A씨는 당국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이번 사실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했다. A씨는 “반찬가게는 원산지 표기를 했다고 하지만 구매할 때 중국산이라는 표시를 보지 못했다. 중국산인 줄 알았다면 사지 않았을 것”이라며 “담배꽁초 발견 후 가족들이 화가 나 잠도 제대로 못 잤다”고 토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