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상호 "건진법사 등 尹주변인, 사고치기 전 특감반 임명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대통령 주변 인물들이 대형사고를 치기 전에 특감반 임명 또한 최대한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대통령실 주변에서 여러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렇게 후진적인 국가로 전락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언론 보도에 따르면 과거 김건희 여사를 후원한 것으로 알려진 업체들이 대통령 관저 공사에 참여했고, 다른 업체 선정 과정에도 김 여사가 개입한 정황이 나왔다"며 "국민 혈세를 투입한 관저 공사에 영부인 사적 인연에 의해 업체가 선정됐다면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이어 "이뿐만 아니라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이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앞세워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며 "통상 정권 후반기에 나타날 법한 일들이 임기 80여일 만에 도처에서 발생한 것은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현재 대통령실 공적 시스템이 완전히 붕괴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공적 시스템을 조속히 재건하고 비서실 개편도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이미 대통령에 충분한 경고를 보냈다. 주변을 잘 다스리지 못한다면 민심 외면, 국민의 혹독한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대통령과 김 여사의 맹성과국정 기조의 전면적 쇄신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대통령 관저' 공사와 관련해 "사적 계약으로 누더기가 됐고 불법·비리 의혹의 온상으로 전락했다"며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공명정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믿기에는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에 진동하고 있다"며 "국민은 업체 선정에 김 여사의 입김이 작용했는지를 묻고 있는데, 대통령실은 (공사업체 정보에 대해) '보안상 공개가 어렵다'는 엉뚱한 대답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수시로 비교하는 전임 정권은 발주 계약 정보를 공개했다. 대체 용궁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기에 업체 정보가 보안인가. 대통령실이 스스로 밝히는 것을 꺼린다면 수사를 해서라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