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치투자' 강방천, 회사 떠난다...금감원 "차명 투자 정황"

중앙일보

입력

에셋플러스 강방천 회장. 강정현 기자

에셋플러스 강방천 회장. 강정현 기자

가치투자로 유명한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날 의사를 밝혔다.

강 회장은 29일 회사 홈페이지에 올린 특별서신에서 "오늘 23년간 맡았던 소임을 다하고 떠나고자 한다"며 "오래전부터 계획했던 일이 있었고, 이제는 때가 된 것 같아 어렵지만 결단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사퇴 이후에는 교육 활동에 전념할 뜻을 내비쳤다. 강 회장은 "제2의 인생을 끼 있는 투자자 발굴과 교육, 펀드매니저 양성 등 자본시장에 더 기여할 수 있는 곳에 남은 열정을 쏟고자 한다"고 전했다.

강 회장의 후임 운용총괄책임자(CIO)로는 정석훈 전무를 거론했다. 강 회장은 "(정 전무는) 20여년간 고객 자산을 잘 맡아 운용해 오고 있는 유능한 펀드매니저"라고 소개했다.

강 회장은 다음 달 열리는 임시 이사회와 주주총회에서 등기이사직과 회장직에서 물러날 것으로 알려졌다. 새 등기이사로는 고태훈 국내운용본부장과 강 회장 아들 강자인 헤지펀드 팀장이 거론된다.

금융당국 안팎에선 강 회장의 이번 사퇴는 최근 금융감독원이 조사한 차명 투자 의혹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자산운용사 수시 검사 도중 강 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공유 오피스 업체 '원더플러스'에 본인 자금을 빌려준 뒤 법인 명의로 주식 투자를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이 같은 행위를 차명 투자, 불법 자기매매 행위로 의심하고 있다.

불법 자기매매란 금융투자회사 종사자가 스스로 유가증권을 매매할 때 지켜야 할 의무를 위반한 행위를 말한다. 현행 법규 상 이들은 본인명의 계좌를 개설해 증권을 매매하고 그 실적을 분기별로 신고해야 한다. 미공개정보 이용 등 불공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증권업계에선 이 같은 의무를 피하기 위해 종종 차명계좌를 이용한 투자 행위가 발생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강 회장의 자기매매 정황을 검사해 조만간 제재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강 회장 측은 차명투자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더플러스가 강 회장 대여자금으로 주식투자를 한 손익은 법인에 귀속될 뿐, 강 회장 개인이 편취한 몫은 없다는 입장이다.

강 회장은 국내 자본시장에서 가치투자 철학을 설파해 온 1세대 펀드매니저로 꼽힌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투자자문사 에셋플러스를 창업한 뒤 10여년 만에 자산운용사로 전환해 지금까지 회장직을 맡아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