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험지 유출한 대동고 학생, 성적 뛰어난 모범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시험지 유출이 있었던 광주 서구 대동고의 모습. 연합뉴스

시험지 유출이 있었던 광주 서구 대동고의 모습. 연합뉴스

한밤중 교무실에 침입해 중간·기말고사 시험 문제와 답안지를 빼돌린 고교생들이 성적 좋은 모범생이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광주 대동고 2학년 학생 A군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답안지를 유출한 학생 2명은 모범생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A군은 "전교 7등도 할 정도였고 다른 친구는 20등을 하던 친구였는데 이번에 1등해서 소문났다"며 "한 명은 애초에 컴퓨터도 잘해서 서울대 컴공(컴퓨터공학)으로 대학을 희망하는 거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들의 범행이 발각된 과정에 대해서 "기말고사 때 시험지에 답을 적어놓은 걸 아주 잘게 찢어서 학교 뒤 쓰레기통에 버렸는데 다른 반 친구가 그 반에 있었다가 그걸 보고 '어? 뭐지?' 하면서 찢긴 종이를 다 빼서 퍼즐처럼 맞춰봤다고 했다"며 "그런데 거기 쓰여 있는 답이 거의 다 100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친구들끼리 이거 어떻게 해야 하나 얘기를 하다가 그중 한 명이 부모님께 말을 했는데 그 부모님이 학교에 전화해 알려지게 됐다"고 했다.

광주시교육청 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앞서 1학기 중간고사에서도 동일한 수법으로 7과목 시험지와 답안을 빼냈다.

이에 대해 A군은 "이들이 컴퓨터를 화면을 캡처하는 방식으로 범행했는데, 선생님들이 중간고사 보기 전에도 자기들 컴퓨터가 캡처되는 것 같다고 방과 후 시간에 얘기하신 거로 알고 있다"며 "수업 중간에 갑자기 캡처되는 게 보이니까 '요즘 왜 갑자기 캡처되지?' 하신 거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유출 학생들은) 경찰 조사받고 학교에서 징계를 내릴 건데 거의 퇴학으로 확정된 상태"라고 했다.

한편 대동고 2학년 학생 2명은 올해 4월 말부터 이달 초까지 학교에 무단 침입해 중간·기말고사 문답을 빼돌리고 부정시험을 치른 혐의(업무방해·건물조 침입)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한밤중 교무실 등에 몰래 들어가 교사들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심었고, 컴퓨터 보안을 담당한 이중 비밀번호를 무력화했다.

이들은 중간고사에서 7과목, 기말고사에서는 9과목 등 16과목의 문답을 빼돌렸다.

대동고에서는 지난 2018년에도 시험지가 유출돼 관련자들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당시 3학년 중간·기말고사 시험지 문제를 행정실장과 학교운영위원장인 재학생 어머니가 빼돌려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각각 1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