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행 속도 감소, 1~2주 내 정점 도달하고 30만명까진 안 갈 것"

중앙일보

입력

코로나19 유행 속도가 최근 다소 둔화하면서 앞으로 1~2주 뒤면 정점에 도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때 최대 확진자는 정부 예측치(30만명)보다는 낮은 수준일 것으로 예측됐다.

방대본, 전문가 초청 재유행 설명회 #"거리두기는 델타 버금 변이 등장시 고려해야"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마련한 코로나19 전문가 초청 설명회에서 향후 재유행 전망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정재훈 교수는 “이번 주 유행 증가 속도가 많이 감소했다”며 “1~2주 내에 정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28일 0시 기준 신규 환자는 8만8384명으로, 전날(10만285명)보다 1만1901명 줄었다. 1주일 전(21일, 7만1145명)과 비교해도 1.2배 수준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왼쪽)이 28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전문가 초청 특집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왼쪽)이 28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전문가 초청 특집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교수는 “정점 도달 시기가 빨라지고 유행의 규모가 감소할 수 있다는 예측을 해볼 수 있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내달 중순 이후로 정점이 도래해 이 시기 확진자 수가 30만명까지 늘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 교수는 이와 관련, “2~3주 전 예측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가까웠다”라며 “평균 30만명 정도까지 도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근거 중 하나로 “4차 접종 비율이 예상보다 매우 높은 상태”라고 했다. 28일 기준 60세 이상 고령자의 4차 접종률은 41.0%로 집계됐다. 전체로 봐도 27.7%로 소폭씩 오르고 있다. 감염 예방보다 중증, 사망을 줄이는 데 접종의 효과가 크다고 보지만 이런 접종률이 어느 정도 감염자 수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될 것이라는 게 정 교수 설명이다.

그는 켄타우로스 변이(BA.2.75)의 전파 능력이 알려진 것보다 높지 않다는 점도 이유로 들었다. 당초 BA.5 유행 이후 BA.2.75가 가세하면서 유행이 길고 규모 역시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는데 정 교수는 “ BA.2.75의 확산 속도가 예상했던 것보다는 빠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라며 “BA.2.75가 이번 유행의 크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올 초 오미크론 대유행 때 많은 국민이 감염됐고, 이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재유행이 온 것이라 해외와 달리 상대적으로 재감염률이 낮은 점도 유행에 영향을 준다고 했다. 정 교수는  “그래도 상당한 규모의 유행이 다음 주와 그다음 주 정도까지는 이어질 것”이라며 “중환자 발생 추이를 주시하며 병상 확보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위중증 환자는 196명으로 집계돼, 지난 5월 28일(196명) 이후 두 달 만에 최다치를 기록했다. 병상 가동률(27일 17시 기준)은 중환자 23%, 준중환자 43.6%로 오른 상태다.

28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 안내를 하고 있다. 뉴시스

28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 안내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날 설명회에서는 과학방역과 거리두기, 4차 접종 등에 대한 국민 질의도 나왔다.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와 정재훈 교수의 답변으로 정리해봤다.

과학방역이 뭔가.
변이의 특성과 백신, 치료제를 고려해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하는 것이다. 
국가 책임없이 자율만 강조하는 것 아닌가.
자율 방역이라는 게 국가 주도의 광범위하고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겠다는 한정적인 의미이다. 국가 간의 검역이나 확진자 격리의무, 이외 방역 정책에서 국가 주도적인 부분이 여전히 많다. 앞으로도 유행이 반복될 텐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지속해서 제한하는 것은 무리이고, 참여와 권고에 기반한 정책이 시행되어야 한다. 다만 저소득층 생활지원비 지원, 아프면 쉴 수 있는 환경 등을 위해 정부의 보다 전향적 접근이 필요하다. 

백경란 청장은 “환자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게 의료 여건을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검사나 입원·치료에서 충실히 책무를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거리두기는 효과가 없는 건가.  
지난해 델타 변이 유행 때까지만 해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하면 유행을 저지할 수 있었다. 오미크론 변이가 등장한 후로는 유행 규모를 크게 줄이거나 유행의 정점을 뒤로 미루는 데 한정적인 효과를 보인다. 이 정도 효과를 위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실, 학력 손실을 감당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한다. 델타 변이 이상의 중증도를 가진 새로운 변이가 나타나고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도입할 수는 있다고 본다. 
13일 서울의 한 보건소 건강센터에서 어르신이 코로나19 노바벡스 백신 4차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서울의 한 보건소 건강센터에서 어르신이 코로나19 노바벡스 백신 4차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량 백신은 언제 맞나.
BA.4나 BA.5 맞춤형 백신 개발은 10월 정도에 완료될 거로 보이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 고위험군 등 4차 접종 대상자들은 개량 백신을 기다리는 것보다 기존 백신으로 접종하는 게 합리적이다.
접종률이 크게 오르지 않는데. 
지금의 접종률도 예상보다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60세 이상 4차 접종률이 40%가 넘는데, 과거의 감염 이력까지 고려한다면 50%에 가까운 접종률로 봐야 한다.
4차 접종을 꼭 해야 하나. 
백신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부작용보다 압도적으로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실제 4차 접종 이후 이상 반응 신고율도 접종자의 0.06% 수준으로 나온다. 기초 접종과 3차 접종 때와 비교하면 낮다. 
숨은 감염자가 얼마나 될까.  
전체 감염자의 절반 내지 3분의 2 정도가 검사를 받고 확진되는 것으로 추정한다. 진단검사에 따르는 비용 지원 등이 없다면 실제 감염자 중에서 확진으로 드러나는 비율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 고위험군 중에서 이런 숨은 감염자가 늘지 않게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백 청장은 “모델링을 할 때도 30%나 그 이상이 숨은 감염자로서 전파의 고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반영하고 있다”라며 “고위험군 환자를 놓치지 않게 중환자와 사망자를 면밀히 모니터하고 유전자증폭(PCR) 검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