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처음엔 꺼려졌다"던 '우영우' 자문교수, 돌연 생각 바꾼 이유

중앙일보

입력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중 한 장면. [사진 에이스토리]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중 한 장면. [사진 에이스토리]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는 가운데 자문을 맡은 김병건 나사렛대 유아특수교육과 교수가 자문을 맡게 된 계기를 털어놨다.

김 교수는 22일 방송된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사실은 대본을 보기 전에는 자문을 맡기 굉장히 꺼려졌다"며 그 이유로 "자폐를 잘 묘사하면 그건 당연한 거고, 잘못 묘사하면 사회적 반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대본을 보고 이 작품이 사회적으로 자폐에 대한 인식을 상향시키는 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후 김 교수는 우영우 캐릭터를 드라마에 맞게 표현할 것인지 다큐멘터리적으로 표현할 것인지 고심했다고 했다.

그는 "기존에 자폐를 표현했던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캐릭터들이 자폐를 정형화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자폐인 캐릭터가) 꼭 도움만 받아야 하고, 불편한 것만 있고, 이런 점이 많이 부각됐다"고 했다.

이어 "스펙트럼이라는 진단명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자폐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며 "그래서 캐릭터를 디자인하면서 자폐의 다른 측면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을 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자폐에 대한 사회적 시선 변화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특수 교육 측면에서 (최종적인 목표는) 자폐인들의 사회적 통합을 돕는 것"이라며 "우영우처럼 아무리 재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최고의 지원을 하더라도 그 효과는 반감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애에 대한 지원으로 장애인들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간다고 해도, 비장애인들이 한 걸음 뒤로 물러서면 오히려 상처로 돌아올 수 있다"며 "서로가 상대방을 보면서 한 발짝씩 다가가야 하고, 이게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름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가 대형 로펌에 입사해 다양한 사건을 맡으면서 성장해나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첫 방송에서 시청률 0.9%로 시작한 이 드라마는 지난 21일 8회 방송에서 13.1%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