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1%가 '李불가' 외쳤던 野재선들…'양강양박' 논쟁에 갈라졌다

중앙일보

입력

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재선 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박주민 의원(왼쪽부터). 연합뉴스

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재선 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박주민 의원(왼쪽부터).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당대회 불출마를 요구했던 민주당 재선 의원들 사이에 균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재선 의원들은 지난달 43명 가운데 35명(81%)가 ‘이재명 불가론’에 동의하며 “대선·지선 패배에 책임 있는 분들은 전당대회에 나오면 안 된다”는 공개 입장까지 발표했다. 하지만 이 의원의 ‘사법리스크’를 둘러싸고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재선 의원 ‘양강 양박’(강병원·강훈식·박용진·박주민) 간 논쟁이 격해지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신명계(신이재명계)’로 분류되는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20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당장은 (사법리스크가) 아직 구체화, 실체화됐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벌써 ‘특정인이 수사받을 것이다, 구속될 것이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가 당에게 이로운 것인가를 따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어 “과거 여야를 막론하고 당내 경선에서 과도하게 공격할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마이너스가 됐다”고 덧붙였다.

사법리스크 거론 자체가 자가당착이란 주장도 나왔다.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캠프 전략본부장을 지낸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지난 19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후보는 어쨌든 직전 대선에서 우리 당 대통령 후보였다. 그가 사법리스크가 있다면, 우리가 사법리스크가 있는 사람을 대선후보로 만들었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의원에 대해서 사법리스크 운운하는 사람은 당 대표 자격이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재선 의원 모임 대변인을 지낸 강병원 의원이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지난 19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강훈식 의원도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가 될 경우 민주당이 궤멸적 타격을 입을 거란 걱정이 있어서 나온 거 아닌가”라며 “본인의 출마 자체에 스스로 발등을 찍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강병원 의원은 또 이 의원의 법인카드 유용 논란을 언급하며 “국민도 깜짝 놀란 위법 행위였고, 그래서 후보와 김혜경 여사가 사과했다. 어떻게 이걸 무죄라고 단정하느냐”라고 말했다.

이런 인식은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크게 다르지 않다. 박 의원은 지난 17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우리가 부인하고 싶어도, 객관적으로 (사법리스크는) 존재한다. 사법 당국도 이미 문제 제기를 시작했다”며“(뇌물죄 등으로 기소된 자의 당직을 정지하도록 한) 민주당의 원칙에 비춰 이 사안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에 대한 곤란함도 있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양강 양박’ 후보 간 논쟁이 격화되면서, 이들의 단일화가 쉽지 않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막상 선거가 시작되나 재선 의원들이 각자 컷오프(예비경선) 통과에만 집중하는 모습이 됐다”며 “이런 분위기에선 단일화 논의 돌입조차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네 후보는 여전히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열려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