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급도 아닌 9급' 논란에…권성동 사과 "청년들에 상처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김상선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김상선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7급도 아닌 9급’ ‘최저임금보다 10만원 더 받는다’ 등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의 직격에 “겸허히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지 하루 만이다.

권 원내대표는 20일 페이스북에 “최근 대통령실 채용과 관련한 저의 발언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특히 청년 여러분께 상처를 주었다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소위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해 국민께 제대로 설명드리는 것이 우선이었음에도, 저의 표현으로 논란이 커진 것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선출직 공직자 비서실의 별정직 채용은 일반 공무원 채용과는 본질이 완전히 다르다”며 “이들은 선출된 공직자와 함께 운명을 같이 하고 임기가 보장되지 않는다. 대통령실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 국회의원실의 별정직에게 모두 해당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를 도우면서, 캠프 곳곳에서 주말은커녕 밤낮없이 쉬지도 못하며 후보의 일정과 메시지, 정책, 홍보 등 모든 분야에서 헌신하는 청년들을 많이 보았다”며 “이러한 청년들이 역대 모든 정부의 별정직 채용 관례와 현행 법령에 따른 절차를 거쳐, 각 부서의 실무자 직급에 임용됐다”고 말했다. 논란이 된 이번 채용 역시 불공정한 채용이 아니라는 취지다.

권 원내대표는 “초심으로 경청하겠다”며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은 끊임없이 말씀드리고 앞으로 국민 우려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이자 강원도 강릉의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 우모씨의 아들이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행정요원으로 근무 중인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대통령실에 근무 중인 우씨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시절 1000만원을 후원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우씨와 관련해 “내가 추천했다. 장제원 의원에게 대통령실에 넣어주라고 압력을 가했다”고 말했다. 또 “그래도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이더라”며 “(우씨가)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다. 한 10만원 더 받는다. 내가 미안하더라.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나, 강릉 촌놈이”라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당시 인선에 관여했던 장제원 의원은 “말씀이 무척 거칠다. 집권 여당 대표로서 막중한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자리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며 “압박이 아닌 추천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겸허히 제가 수용하고 당내 의원, 당원의 비판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듣도록 하겠다”고 반응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