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계천 ‘스프링’ 조형물 만든 올덴버그 별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클라스 올덴버그

클라스 올덴버그

청계천 앞 대형 조형물 ‘스프링(Spring·2006)’으로 유명한 현대미술가 클라스 올덴버그(사진)가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3세.

1929년 스웨덴에서 태어난 올덴버그는 미국 예일대에서 문학과 미술사를 공부했다. 1950년대 후반 ‘부드러운 조각’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작업하기 시작했고, 일상적 소재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며 대표적인 ‘팝아트’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빨래집게·숟가락·담배꽁초·톱·햄버거 등 별것 아닌 물건을 유머 있고 초현실적으로 보이도록 ‘뻥튀기’하는 게 그의 장기였다. 미국 필라델피아 시청사의 ‘빨래집게’(1976), 독일 카셀 도쿠멘타의 ‘곡괭이’(1982), 미국 미니애폴리스의 ‘스푼브리지와 체리’(1988), 도쿄 국제전시센터의 ‘톱, 톱질’(1996) 등이 그랬다.

올덴버그 부부가 제작한 서울 청계천 앞 대형 조형물 ‘스프링’. [중앙포토]

올덴버그 부부가 제작한 서울 청계천 앞 대형 조형물 ‘스프링’. [중앙포토]

서울 청계천 초입의 21m 높이, 9t에 달하는 다슬기 모양 조형물 ‘스프링’도 올덴버그가 아내 코샤 반 브루겐(1942~2009)과 공동 제작한 작품이다. 당시 한국을 찾은 그는 “하늘로 솟아오르는 물과 샘의 원천, 흘러내리는 한복의 옷고름, 도자기에서 영감을 받았다. 스프링은 또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상징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