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또 ‘사적 채용’ 논란…대통령실 인선 재점검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연합뉴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연합뉴스]

대통령 6촌, 강릉 지인까지 대통령실 근무

“선거 기여” 강변, 국민 눈높이 맞다고 보나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직원 채용 논란을 두고 국정조사를 거론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어제 “국민의힘이 탈북 어민의 북송 문제까지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렇다면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국정조사를 같이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국가안보실·국가정보원 등이 관여한 북송 문제와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 인선 논란이 국정조사를 함께할 만한 동급의 사안은 아니다. 그러나 ‘사적 채용’ 논란이 거듭되는 것은 윤 대통령과 현 집권 세력의 책임이 크다.

우선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이 너무 빈번하다. 윤 대통령 부부의 스페인 방문에 동행해 사적 수행 논란을 빚었던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가 한때 대통령실에 출근하며 채용 절차를 밟은 게 드러나 비판을 받은 게 불과 얼마 전이다. 최근엔 윤 대통령의 외가 6촌과 극우 유튜버 안모씨의 누나 등이 대통령실에 채용돼 논란이 된 데 이어 이번엔 윤 대통령의 강원도 지인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의 추천으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에선 “선거캠프에서 활동했고 대선 승리에 공헌했다”고 해명하지만 ‘지인 찬스’로 보이는 건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윤 대통령은 정치 경험이 10개월여에 불과해 가신(家臣) 그룹을 뒀던 역대 대통령보다 인재풀이 협소할 수밖에 없다. 짧은 기간 안에 알음알음 채용하다 보니 지인 추천이 적지 않았을 것이다. ‘비서’라 믿을 만한 사람을 찾다 보면 ‘연고(緣故)’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정도로 논란이 되는 건 비정상적이다. 미관말직이라도 공직, 더욱이 대통령을 옆에서 보좌하는 역할이라면 더더욱 개인적으로 인연이 있는 사람은 채용하지 말았어야 했다.

윤 대통령과 집권 세력은 비판이 제기됐을 때 스스로를 돌아봐야 하지만, 오히려 버텼다. 윤 대통령은 6촌 채용을 두고 “정치 시작부터 선거운동을 함께한 동지”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한술 더 떠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더니 9급에 넣었더라”며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데 내가 미안하더라.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냐. 강릉 촌놈이”라고 강변했다. 국민이 이걸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공정과 상식’으로 보겠는가.

최근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는 전주보다 4%포인트 오른 53%로 나왔다(긍정평가 32%). 가장 큰 이유는 ‘인사’(26%)였다. 대통령의 리더십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경제·안보 위기 상황에서 인사 논란이 이어져 대통령이 어려운 처지에 빠지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 대통령도 불행하고, 국민도 불행하다. 대통령실부터 재점검해 추가 논란 소지를 없애야 한다. 인사권도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걸 절대 잊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