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길거리서 출마선언 "내로남불·강성팬덤과 작별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박 전 위원장은 15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 박지현이 한번 해 보겠다. 썩은 곳은 도려내고 구멍난 곳은 메우겠다”며 “서민들의 한숨을 위로하고 따뜻한 용기를 불어넣는 그런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저는 오늘 민주당을 다양한 목소리를 더 잘 들을 줄 아는 열린 정당, 민생을 더 잘 챙기고, 닥쳐올 위기를 더 잘 해결할 유능한 정당으로 바꾸기 위해 당 대표 출마를 결심했다”고 전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박 전 위원장은 당대표 출마 불허 등 갈등을 겪고 있는 기존 민주당 정치인 등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주당은 청년과 서민, 중산층의 고통에 귀를 닫으면서 세 번의 선거에서 연달아 지고 말았다”며 “그런데도 우리 민주당은 위선과 내로남불의 강을 건너지 못하고, 당을 망친 강성 팬덤과 작별할 준비도 하지 않고 있다”고 민주당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권리당원 자격이 없어 8·28 전당대회 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앞서 당 지도부는 박 전 위원장의 전대 출마 자격을 논의한 결과 예외를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회견을 마치고 ‘전대 후보 등록을 하더라도 반려되지 않겠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반려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 받아들여질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후보 등록이 좌절된다면 청년 정치에 대해 원외에서 어떻게 역할 할지 더 많은 청년과 논의하며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재명 의원의 전대 출마에 대해서는 “이번 전대에서는 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차기 대선에서 대선 후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 나오면 당도 그렇고 이 의원도 큰 상처를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전 위원장은 신당 창당설에 대해서는 “앞으로 민주당에서 계속 정치하고 싶다”며 “창당 제안은 거절한 상태”라고 일축했다.

당초 박 전 위원장은 이날 국회 분수대 앞에서 출마 선언을 하기로 했으나, 국회 경내에서는 현직 의원을 대동하지 않으면 기자회견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방호과로부터 받아 회견 장소를 변경했다.

한편, 이재명 의원은 많은 분의 의견을 듣고 생각해 마음 정리가 됐다며, 전당대회 후보 등록 첫날인 오는 17일,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뜻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