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동 개발·성남FC 전환 시기 ‘이재명 지시 파일’ 사라졌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경기도 성남시가 보관하고 있던 시장·부시장 지시사항 원본 자료 중 일부를 누군가 고의로 폐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13일 한 성남시 인수위원은 “2014~2015년 시장·부시장 지시사항 원본만 남아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누군가 폐기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중 성남도시개발공사와 성남FC가 생기고, 대장동·백현동 등 개발 사업이 본격화되던 시기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정상화위원회는 지난 달 성남시에 ‘2010~2022년 시장·부시장 지시사항 원본 자료’를 요청했다. 각 지자체는 공공기록물관리법에 따라 단체장 지시사항을 포함한 제 문서의 원본을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그런데 성남시는 최근 2010~2013년, 2016~2022년 지시사항 원본 문서 파일만 인수위원회에 제출했다. 인수위가 거듭 나머지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2014년과 2015년 지시사항 관련 원본 문서 파일이 없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2014~2015년은 이 의원이 성남시 재선 시장으로 재임했을 때다. 2014년 당시 기업 구단이었던 일화 축구단이 시민구단인 ‘성남FC’로 전환됐다. 같은 해 1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2015년 7월엔 대장동 개발 민관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인 성남의뜰이 설립됐다.

부동산 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가 이 의원의 성남시장 캠프 선대본부장을 지낸 김인섭씨를 영입한 뒤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용지를 매입한 시기는 2015년 2월이다. 성남시는 같은 해 4월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 상향했다.

성남시는 원본 문서 파일 대신 시장·부시장 지시사항 알림 공문을 인수위원회에 제출했다. 지시사항 알림 공문은 직원들에게 배포하는 것이라 단체장 등이 결재하면서 추가로 지시한 내용 등 상세한 내용은 담기지 않는다고 한다.

인수위는 문서가 사라진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수사 기관에 추가로 수사를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당시 업무 담당자나 이후 담당자도 원본 문서 파일이 사라진 이유를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 측은 “해당 문서에 대한 관리·감독은 성남시의 일”이라며 “인수위원회가 트집 잡을 일이 없어서 이런 터무니없는 문제를 제기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