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비례 총사퇴' 당원총투표 발의 위한 당원 서명 돌입

중앙일보

입력

정의당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정의당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정의당이 9일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당원총투표 발의를 위한 당원 서명에 돌입했다.

당원 총투표 발의를 추진 중인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원총투표’ 발의의 시작인 대표자 증명서가 교부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당규 해석에 대한 혼란과 논란이 있었으나 이은주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께서 당의 통합을 위한 정치적 결단을 해주셨다”며 “환영하며 감사드린다”고 했다.

정의당 당헌ㆍ당규에 따르면, ‘당원 총투표’를 발의하기 위해선 대표발의자가 당대표(비대위원장)로부터 발의대표자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당원에 의한 당원총투표 발의는 창당 이래 처음”이라며 “제도로만 있었지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당원의 엄중한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또 “비례대표 의원들은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그동안 당의 정치적 결정과 행위의 과정에서 가장 많은 권한을 행사해 온 결정권자였다”며 “당원의 힘으로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에게 그 권한에 비례하는 엄중한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 당을 위한 결행을 마지막으로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를 위한 당원총투표 발의 서명은 온라인(정의당 홈페이지 댓글)과 오프라인 서명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총투표의 초동 제안자는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이민영 정의당 비정규노동상담창구 대표, 임명희 정의당 전국위원, 임성대 정의당 강원도당위원장, 전교탁 정의당 전국위원, 홍주희 전 계양구의원 후보, 황환철 정의당 천안지역위원장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