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시도지사 상견례 "국정 동반자…국민 행복 위해 힘 모으자"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민선 8기 시·도지사를 만나 "국정운영의 동반자인 여러분과 자주 뵙고 소통하겠다"며 "국민 행복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지난 1일 자로 업무를 시작한 민선 8기 시·도지사와의 상견례 격으로, 윤 대통령 취임 60일 만에 마련됐다. 역대 정부 출범 뒤 가장 이른 시기에 개최됐다.

청사 2층 누리홀에서 진행된 '제1차 민선 8기 시·지도사 간담회'에는 김진태 강원지사를 제외한 단체장 17명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도청에서 열리는 강원 도민의 날 기념식 일정으로 불참했으며, 대신 앞서 오후에 용산 청사를 찾아 윤 대통령과 30분가량 면담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물가 상승과 공급망 교란 등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대선 때부터 내걸었던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추진 전략, 자유롭고 창의적인 시장경제 질서 확립을 위한 규제혁신 추진 방향 등을 공유한 뒤 시·도지사 의견을 들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리 경제가 안팎으로 위기"라며 "그 어느 때보다 여기 계신 시·도지사 여러분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민간 중심 경제로 전환하고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국가 핵심 산업과 인재 육성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며 "이런 과제들은 중앙·지방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나갈 때 실현할 수 있고 시너지가 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각 지역이 스스로 발전 동력을 찾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앞으로 중앙지방협력회의를 통해 뵙겠지만 언제든 이 용산 집무실은 열려 있으니 편하게 찾아달라. 저도 민생 현장을 찾아 지역에 자주 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시도지사들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민생 안정을 위해 중앙과 지방, 지방과 지방 간 적극적으로 협력해 소통과 협치의 모범 모델을 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날 윤 대통령 맞은 편에는 대한민국 시·도지사 협의회 임시회장인 홍준표 대구시장이 자리했다.

홍 시장은 "제가 나이가 제일 많은 모양이다"라고 말문을 열어 좌중에서 웃음이 터졌다.

그는 "집권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중앙 정치 수습하기도 정신없을 텐데 이렇게 지방자치단체장들을 불러 줘서 참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소멸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대통령이 말한 지방시대를 여는 가장 중요한 길은 대한민국 산업의 재배치"라며 "산업이 전국에 골고루 배치돼야 국토 균형 발전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와 대통령실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강승규 시민사회·최영범 홍보·최상목 경제·안상훈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