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사원 1급 간부 일부 퇴직…새 정부 출범후 '물갈이' 본격화

중앙일보

입력

감사원. 연합뉴스

감사원.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감사원 1급 간부 물갈이가 본격화되고 있다.

8일 감사원 등에 따르면 감사원 감사위원회는 지난 6일 위원회 회의를 열고 고위감사공무원 가급(1급)인 정상우 공직감찰본부장, 이준재 감사교육원장의 명예퇴직을 의결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들의 퇴직은 대통령 재가를 받아야 하므로 최종 확정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감사위원회가 의결한 퇴직을 대통령실에서 반려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사실상 이달 안에 퇴직 절차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역시 1급인 김명운 제1사무차장은 지난달 14일 명예퇴직이 의결됐고, 퇴직이 확정돼 현재 출근하지 않고 있다.

제2사무차장직도 1급이지만 지난 4월 이남구 당시 제2사무차장이 감사위원으로 임명제청되며 공석인 상태다.

이렇게 감사원 1급 간부들이 옷을 벗게 된 이유에는 유병호 신임 사무총장의 발탁 승진이 주요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의 감사를 담당한 유 사무총장은 올해 1월 감사연구원장에 임용돼 '좌천성 인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된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전문위원으로 파견됐다가 새 정부 출범 이후인 지난달 중순 감사원 사무총장에 발탁됐다.

사무총장은 감사원 감사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인 데다, 2급(국장급)인 연구원장에서 단숨에 차관급으로 올라선 사례였다.

1급을 건너뛴 승진이다 보니 위계질서가 강한 감사원 분위기 속에서 기존 1급 간부들이 물러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위계질서 변수와는 별개로, 전임 정권 인사들의 물갈이 성격도 깔렸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유 사무총장은 취임 이후 전임 문재인 정부 관련 문제에 감사의 고삐를 강하게 쥐고 있다.

감사원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해양경찰청과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투표 부실 관리 논란을 빚은 이른바 '소쿠리 투표'와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도 감사에 들어갔다.

감사원 감사는 회계나 단순 행정을 들여다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이번에는 지난 대선의 선거 관리 업무에 대한 직무 감찰도 이례적으로 감사 대상에 포함됐다.

한편 감사원은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 차남의 병역기피 의혹도 예비감사에 착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