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순애·김승희에 등돌리는 여당…윤 대통령, 임명 고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박순애(左), 김승희(右)

박순애(左), 김승희(右)

윤석열 대통령이 1기 내각의 마지막 퍼즐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악재가 끊임없이 터지고 있어서다.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은 지난달 29일 종료돼 청문회 없이 임명이 가능하지만, 윤 대통령은 임명을 보류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3일 중앙일보에 “윤 대통령도 보고는 충분히 받은 상태”라며 “국회 원구성 협상이 끝나야 입장을 낼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두 후보자를 두고 여당 내에서도 반발 기류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1일 한국갤럽 여론조사(6월 28~30일 실시, 중앙선거여심위 참조)에서 부정평가 이유의 1위로 ‘인사(18%)’가 꼽히는 등 윤 대통령 지지율에 주요 악재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대해 “실무자의 착오일 뿐 고의는 없었다”고 한 김승희 후보자를 겨냥해,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책임은 국회의원이 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여당 내부에서는 “박순애 후보자의 음주운전은 뼈아프다. 졸속 검증을 한 게 아니냐”(초선 의원)는 원망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여당 내에선 두 후보자의 거취가 여야 간 원구성 협상 과정에 녹아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윤 대통령은 두 후보자와 함께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간이 지난 김승겸 합참의장 후보자는 이르면 4일 임명할 예정이다. 결격 사유가 없고, 북핵 위협 대비가 시급하단 이유다. 새 정부 들어 청문회 없이 임명되는 건 김창기 국세청장에 이어 두 번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