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檢 712명 역대급 물갈이…'尹사단' 특수통 전면 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무부가 28일 검찰 차장·부장검사 등 중간간부 인사를 오는 4일자로 단행했다. 고검검사급 검사 683명, 평검사 29명 등 712명을 대상으로 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다.

역대 최대 규모로 이뤄진 정기 인사에서 주요 수사를 담당하는 자리에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특수통들이 전면 배치됐다.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에는 성상헌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가 발령됐으며,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맡은 성남지청장에는 이창수 대구지검 2차장검사가 자리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차장은 전무곤 안산지청 차장이, 형사6부장은 서현욱 부산서부지청 형사3부장이 담당한다.

서울중앙지검의 특수 수사를 담당하는 반부패수사 1·2·3부장은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통하는 엄희준 서울남부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 김영철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장, 강백신 서울동부지검 공판부장이 각각 발령됐다. 공정거래조사부장은 이정섭 대구지검 형사2부장이 맡는다.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은 서울고검 송무부장으로 배치됐다.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법무부는 이날 보도자료을 통해 "검찰 인사는 검찰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을 위해 검찰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으로,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이 산적한 주요 현안 업무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함"이라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는 최근 대검 검사급 검사 인사 및 사직 등으로 발생한 고검 검사급 검사 결원을 충원하고 다음달 4일 시행 예정인 검찰 직제 개편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사 주안점에 대해선 "각 업무 분야에서 전문성과 능력을 갖추고, 그간 성과를 보여준 검사를 해당 전문 부서에 배치하는 적재적소 원칙을 기준으로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