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포~하네다 운항 29일 재개…화요일 빼고 주 8회 뜬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김포공항과 하네다공항(일본 도쿄)을 잇는 국제선 항공편이 오는 29일부터 다시 운항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3월 중단된 지 2년3개월 만이다.

국토교통부와 외교부·문화부는 22일 일본 정부와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대한항공(수·토)과 아시아나항공(수·토), 일본항공(목·일), 전일본공수(월·금)가 각각 주 2회씩, 모두 8회 운항된다.

2003년 첫 운항을 시작한 김포~하네다 노선은 대표적인 한·일 간 비즈니스 노선으로 성수기 탑승률이 98%에 육박하는 황금노선이었다. 두 공항 모두 시내에 인접해 있어 상대적으로 이동거리가 짧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는 정기편 운항 횟수가 주 84회에 달했다. 4개 항공사가 주 21회씩 취항한 것이다. 김남균 국토부 국제항공과장은 “운항 횟수도 수요 증가 추세, 항공사 준비 상황 등을 고려해 7월부터 점차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0년 4월에 중단된 관광 목적 단기방문 비자 발급도 올해 6월부터 재개됨에 따라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용한 방한 관광도 가능해졌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도 한·일 관계 회복 의지를 밝히면서 양국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외교부는 지난 5월 김포공항 국제선 재개 준비를 완료하고, 일본 국토교통성·외무성과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를 위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