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순애, 연구용역에 남편 끼워주기 의혹…"전문 역할 수행" 반박

중앙일보

입력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지난달 27일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지난달 27일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이 주도한 정부 용역과제에 남편을 공동 연구원으로 참여시켜 연구비를 받았다는 의혹이 나왔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연구윤리 위반한 적 없다"며 즉각 반박했다.

16일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박 후보자와 남편 장 모 교수의 공동연구 실적은 8건이다.

서 의원 측 "박 후보자, 연구비 수령 위해 남편 '끼워주기'" 

박 후보자가 책임연구원으로 수행한 2020년 행정안전부 연구용역과 2017년 환경부 연구용역에서 장 교수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해 연구용역 인건비 1134만6390원을 받았다. 두 연구용역에서 박 후보자와 장 교수가 받은 인건비는 2808만1000원이다.

장 교수는 A대학 경제학과 교수로 국제금융을 전공했다. 서 의원 측은 연구비 수령을 위해 행정·환경 분야 전문가가 아닌 장 씨를 '끼워주기' 한 것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다.

2017년 환경부 '환경정책 이행 성과 제고 방안 연구' 용역에서 박 후보자가 환경부에 제출한 과업수행계획서를 보면 '기획 및 총괄'은 박 후보자가, '국내환경정책 제도 및 법령 집행현황 패널 분석'은 장 교수가 담당했다.

서 의원은 "부정·부당한 연구 참여에 대한 판단은 뒤로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장씨가 후보자 덕분에 각종 연구비 수혜를 비롯해 연구실적까지 챙겼으니 그것만으로도 특혜 소지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공 분야가 달라도 가족끼리도 함께 연구할 수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연구자의 이해충돌을 방지하고 연구윤리 차원에서 훨씬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 측 "남편, 연구과제에서 전문적인 역할 수행"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이날 교육부 인사청문준비단을 통해 "(배우자는) 각각의 학술지나 저서 저술에 있어 충분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면서 "연구비는 연구과제 수행 시 관련 연구비 지급 규정에 따라, 참여 연구원에게 당연히 지급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연구윤리를 위반한 사실은 없다"며 "연구자는 학문발전을 위해 자유롭게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고, 이런 연구결과를 단독으로 또는 공동으로 발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는 남편 장 교수에 대해 "배우자는 국제금융학뿐만 아니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트렌드에 따라 경제학과 융합할 수 있는 조직관리·IT·계량분석·불공정경쟁 등 새로운 분야에 학자적 관심과 상당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면서 "저자별 기여와 역할에 따라, 상호 협의하에 공저자로서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여러 분야의 다수 전문가와 공저한 것으로, 관련 분야를 주제별로 나누고 협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이날 제기된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설명해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