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에…노무현 사진 가리킨 우상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의 ‘산업부(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수사를 “문재인 정부에 대한 보복수사로 규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우리 당 박상혁 의원을 소환 조사하겠단 것이 보도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 때도 이런 정치보복 수사를 했다. 정치보복은 실패하고 정권 몰락을 가져온다”고 말했다. 박상혁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 시절 산업부 산하 기관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우 위원장은 이어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이런 방식의 국정 운영이 초기부터 시작되면 이명박 정부 시즌2가 된다. 그 결과가 어떤지 아시지 않나”라며 회의실에 걸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을 가리켰다. 이어 “(검찰 수사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윗선으로 번질 거라 예고하고 있다. 그 윗선은 어디까지냐.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안 간다는 보장이 있냐”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의원도 이날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이 이 의원 관련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를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검찰을 이용한 정치보복, 정치탄압이 시작된 듯”이라고 반응했다.

야당의 공세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정권의 적폐청산 수사도 정치보복이라고 하면 우 위원장 의견도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대법원 (유죄 판결이) 확정됐다”며 “문재인 정부 검찰이 수사해서 기소한 김 전 장관 사건도 정치보복이라고 우길 것이냐”고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도 페이스북에 “5년 내내 무자비한 보복수사를 자행해놓고 이제 와서 시작도 안 한 사건을 보복 수사한다고 난리를 친다”며 “지은 죄가 많기는 한 모양”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