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TS 단체 활동 중단 아니다"…'눈물 회식' 수습 나선 하이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14일 저녁 공개된 방탄소년단(BTS) '찐 방탄회식' [유튜브 BTS 채널 캡처]

14일 저녁 공개된 방탄소년단(BTS) '찐 방탄회식' [유튜브 BTS 채널 캡처]

“단체 활동 중단 아니다”

세계 최대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인 하이브 레이블즈 빅히트뮤직은 15일 ‘BTS 눈물 회식’ 사태 수습에 나섰다.

BTS는 14일 저녁 늦게 올린 유튜브 영상 ‘찐 방탄회식’에서 “성장을 위해 각자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눈물의 회식을 벌였다. 이 영상이 여러모로 BTS의 단체 활동 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읽히면서 팬덤 아미(ARMY)는 충격에 빠졌다.

이에 대해 15일 빅히트 뮤직 관계자는 “회식 콘셉트로 진행 된 것일 뿐 오해”라며 “앞으로 솔로 활동을 많이 하지만 단체 활동도 이어간다”고 말했다. 또 “음악 방송 출연도 예정돼 있으며 기타 단체 활동 일정이 정리되지 않았을 뿐, 없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공개된 ’찐 방탄회식‘은 멤버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마음속 깊은 이야기를 하는 콘셉트로 촬영됐다. 멤버들은 각자 다양한 종류의 술과 음식을 즐기며 지난 9년 간 겪은 일들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리더 랩몬스터(RM)는 “‘다이너마이트’(Dynamite)까지는 우리 팀이 내 손 위에 있었던 느낌인데 그 뒤에 ‘버터’(Butter)랑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부터는 우리가 어떤 팀인지 잘 모르겠더라”며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메시지를 던지는지가 되게 중요하고 살아가는 의미인데, 그런 게 없어졌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소속사는 단체 활동 중단을 부인하고 있지만 멤버들은 개인의 성장과 단체 활동을 병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해 눈길을 끈다. 회식 영상에서 BTS 멤버들은 9년 간의 아이돌 활동을 하면서 겪은 고충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특히 내가 누구인지 돌아볼 틈을 주지 않는 K팝 산업 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엿보였다. RM은 “K팝 아이돌 시스템 자체가 사람을 숙성하게 놔두지 않는다”며 “계속 뭔가를 찍어야 하고 해야 하니까 내가 성장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랩 번안하는 기계가 됐고, (해외 인터뷰 등에서) 영어를 열심히 하면 내 역할은 끝났었다”며 “(우리 팀이) 방향성을 잃었고, 생각한 후에 다시 좀 돌아오고 싶은데 이런 것을 이야기하면 무례해지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슈가도 “가사가, 할 말이 나오지 않았다”며 “(언제부턴가) 억지로 쥐어 짜내고 있었다. 지금은 진짜 할 말이 없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10일 발매한 앤솔러지 음반 '프루프'(Proof) 콘셉트 사진.[사진 빅히트 뮤직]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10일 발매한 앤솔러지 음반 '프루프'(Proof) 콘셉트 사진.[사진 빅히트 뮤직]

솔로 활동 본격화는 지쳐있는 멤버들의 심리적 상태에 군 복무라는 현실의 문제가 더해진 결과로 보인다. BTS는 회식 영상에서 “솔로 활동 첫 주자는 제이홉”이라고 밝혔다. 제이홉은 “개인 앨범에 대한 방탄소년단의 기조 변화를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며 “방탄소년단의 챕터 2로 가기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진은 “난 가장 마지막에 솔로 활동을 하게 될 것 같다”며 “먼저 길을 잘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1992년생으로 올해 말까지 복무가 연기된 진은 병역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내년 초에 입대해야 한다.

14일 하이브 팬 플랫폼 위버스에 오른 방탄소년단(BTS) 음원 스트리밍 독려 글. [위버스 캡처]

14일 하이브 팬 플랫폼 위버스에 오른 방탄소년단(BTS) 음원 스트리밍 독려 글. [위버스 캡처]

아미는 패닉, 하이브 시총 2조 증발   

BTS의 눈물에 아미는 패닉 상태다. 하이브 팬 플랫폼 위버스와 유튜브 채널 등엔 '그들의 고민을 이해하고 지지한다'면서도 “결혼 10년 차에 애도 있는데 차인 기분” “밤새고 출근하는데 눈물이 난다”는 등의 글들이 올라왔다. 아미는 지난 10일 BTS가 챕터 1을 정리하는 앨범 ‘프루프’(Proof)의 타이틀 곡 ‘옛 투 컴’(Yet to come)이 국내 주요 차트에서 1위를 내 주자 스트리밍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옛 투 컴’은 발표와 동시에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기록했지만 관심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고 있으며 13일엔 멜론 실시간 차트 7위, 벅스 3위까지 밀렸다. 다만 15일 오전부터 다시 상승세다.

BTS 앨범 발표라는 호재에도 상승세를 타지 못한 하이브 주가는 ‘눈물 회식’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다. 15일 하이브는 전일대비 4만8000원(-24.87%) 급락해 14만5000원으로 거래를 마감하면서 52주 신저가를 경신했다. 이날 주가 폭락으로 하이브의 시가총액에서 약 2조원 가까이 증발하면서 6조원 선이 무너졌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날 “잠정 중단이라는 표현은 군 입대를 우회적으로 표현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입대 시 2023년 BTS 관련 매출 감소분은 약 7500억원, 음반과 투어는 약 5000억원, MD(관련상품) 등 간접 매출을 약 2500억원으로 추정했다. 이를 반영한 2023년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6000억원, 2000억원이다.

이 연구원은 “실적 추정은 멤버들이 입대한다는 가정이며 4명이 입대하는 2025~2026년 실적 공백이 나타나기에 2024년까지는 고성장 지속을 가정했다”며 “가장 보수적인 시나리오는 2023년초 전원 입대한다는 가정”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