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로봇 물류 시장 본격 진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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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 [사진 LG전자]

LG전자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 [사진 LG전자]

LG전자가 차세대 물류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15일 LG전자는 CJ대한통운과 물류 로봇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이르면 다음 달에 CJ대한통운의 대형 물류거점인 메가허브 곤지암에 LG 클로이 캐리봇이 투입된다. 또한 물류센터 내 시설 연동 솔루션, 다수의 로봇 제어를 위한 관제 시스템 등 물류 로봇 솔루션이 구축된다. 이후 CJ대한통운은 다른 물류 거점에도 이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LG전자 측은 “국내 최다 물류 거점을 통해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를 쌓아온 CJ대한통운과 협업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물류 로봇 시장에서 LG전자의 솔루션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가 15일 경기도 동탄 소재 TES이노베이션센터에서 CJ대한통운과 차세대 물류 로봇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 CJ대한통운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 [사진 LG전자]

LG전자가 15일 경기도 동탄 소재 TES이노베이션센터에서 CJ대한통운과 차세대 물류 로봇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 CJ대한통운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 [사진 LG전자]

LG 클로이 캐리봇은 본체 뒤에 대량의 물건을 적재해 목적지로 운반하는 자율주행 물류 로봇이다. 통상 물류 로봇은 넓은 물류 창고 안에서 수십 대가 동시에 움직인다. 때문에 이를 제어하기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 간 상호작용을 위한 5세대(5G) 이상의 초고속 통신, 주변 정보를 수집하는 빅데이터 처리 등 고도화한 관제 기술력이 필수다. 앞서 LG전자는 지난달 클로이 캐리봇의 전파인증을 마치고 기술검증을 위해 국내 대형 물류거점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했다.

LG전자 연구원들이 자율주행 기반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이 물류 창고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LG전자 연구원들이 자율주행 기반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이 물류 창고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은 “물류 로봇은 다수의 로봇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AI부터 5G 통신까지 아우르는 고도화된 기술력을 요구한다”며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로봇을 운영하며 쌓아온 기술 역량을 토대로 솔루션 기반의 로봇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물류 로봇뿐 아니라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을 물류 거점에서 최종 소비자에 전달하는 ‘라스트마일(Last mile)’ 배송 전반에 걸친 물류 솔루션 구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일본 시장조사기관인 후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물류‧로봇 시장 규모는 2025년 11조5000억원에 이를것으로 전망된다. 아마존‧페덱스‧알리바바 등 글로벌 업체들도 물류센터 내에서 로봇을 적극 활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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