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18 계엄사령관 이희성 사망…'신군부 5인' 중 정호용만 남았다

중앙일보

입력

이희성 전 계엄사령관. [중앙포토]

이희성 전 계엄사령관. [중앙포토]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사령관을 맡았던 이희성 전 육군참모총장 겸 계엄사령관이 별세했다. 98세.

10일 5·18 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5·18조사위) 등에 따르면 이 전 사령관이 지난 6일 숨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고인은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8일 발인 후 고성군 선영에 묻혔다.

1924년 경남 고성에서 출생한 이 전 사령관은 49년 육군사관학교(8기)를 졸업하고 국방부 기획국장, 육군 제1군단장, 육군 참모차장, 중앙정보부 부장서리를 지냈다. 79년 육군참모차장 당시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 등과 함께 12·12 군사 반란을 일으키고 이어 5·18 시위진압을 주도한 핵심 5인 중 한명으로 꼽힌다. 이후 교통부장관, 대한주택공사 이사장 등을 지냈고, 97년 김영삼 정부 당시 내란죄 및 반란죄 수괴 혐의로 징역 7년을 선고받았다.

한편 이 전 사령관의 사망에 5·18조사위는 "이 전 사령관의 사망을 애석하게 여기며, 유가족에게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한다"면서도 "고인이 지난 42년간 피해자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조사에서 '모두 다 내가 한 것은 아니다'라는 언급만 남긴 채 사망하여 아쉬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희성 전 사령관의 사망으로 신군부 핵심 5인(전두환·노태우·이희성·황영시·정호용) 중 정호용 당시 특전사령관만 생존해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