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기 기피제, 자외선 차단제와 쓸 땐 차단제 먼저…탄 피부엔 안 돼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모기나 진드기 접근을 막아주는 모기 기피제를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바를 땐 차단제부터 써야 한다. 햇볕에 탄 피부나 상처 등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알아두면 쓸모있는 '모기 기피제 사용법'

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 같은 내용의 모기 기피제 사용법을 안내했다. 모기 기피제는 모기를 직접 죽이는 효과는 없지만,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을 이용해 접근을 차단하는 제품이다. 기피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해 식약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한다. 따라서 구매할 땐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모기 기피제는 6개월 미만에 써선 안 된다. 주성분의 종류나 농도에 따라 사용 나이가 제한되기 때문에 알아보는 게 좋다. 뿌려서 쓰는 에어로솔제, 분무형 액제와 발라서 쓰는 로션제, 액제, 겔제 등이 있다. 주성분으로는 디엘틸톨루아미드(DEET),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IR3535), 파라멘탄-3,8-디올 등을 쓴다. 디엘틸톨루아미드의 경우 10% 이하 제품은 6개월 이상, 10% 초과 30% 이하 제품은 12세 이상에 각각 사용할 수 있다.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는 6개월 이상, 파라멘탄-3,8-디올은 4세 이상에 사용 가능하다.

모기 기피제를 바르는 모습. 중앙포토

모기 기피제를 바르는 모습. 중앙포토

모기 기피제는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반드시 어른이 발라주어야 한다. 식약처는 “어린이들은 자주 손을 입에 넣거나 눈을 만질 수 있다”며 “어린이 손에는 기피제를 바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모기 기피제는 목과 팔, 다리 등 피부와 신발, 양말, 옷 등에도 사용하는데 분사형이라면 10~20㎝ 거리를 두고 뿌려야 한다. 얼굴에 쓸 때는 흡입하지 않도록 직접 뿌리지 말고 손에 일정량 뿌려 눈과 입 주위를 피해 발라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땐 먼저 차단제부터 이후 기피제를 바르는 게 좋다.

강한 햇빛에 노출돼 탄 피부나 상처, 염증 부위, 점막, 눈 주위, 입 주위 등엔 쓰지 않아야 한다. 사용 후에 피부가 붉어지는 등 알레르기나 과민 반응이 나타나거나 눈에 들어갔을 때는 물로 충분히 씻어내야 한다. 불편함이 계속되면 의사 진찰을 받는 게 좋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눈에 들어갔을 땐 눈을 뜨고 15~20분간 충분히 씻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흡입하지 않도록 밀폐된 공간에선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음식물과 주방용품, 어린이 장난감, 동물 사료 등엔 써선 안 된다. 분사형 제품은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화기 근처는 피해서 두어야 한다.

필요 이상으로 바르면 부작용 우려가 있다. 보통 4~5시간 동안 기피 효과가 있으니 4시간 이내로 자주 바르는 등 필요 이상 과량으로 쓰거나 너무 오랜 시간 쓰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식약처는 밝혔다. 기피제를 바르고 외출 후 돌아오면 반드시 비누와 물로 씻어내고 옷이나 양말 등도 다시 입기 전 세탁하는 게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