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거 이긴 여당 내홍 확산…이번엔 ‘이준석 윤리위’ 격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지방선거 승리 뒤 불거진 국민의힘 내홍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정진석 의원은 7일 언론 인터뷰에서 “공천 혁신을 한다면서 측근인 정미경 최고위원을 (성남) 분당을에 배치하는 것은 혁신도 정도(正道)도 아니고 공정과 상식에도 어긋난다”며 이준석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전날 “지도부 측근에게 ‘당협 쇼핑’을 허락하면서 공천 혁신 운운은 이율배반적”이라고 비판한 데서 한발 더 나간 것이다. 정 의원은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 역시 “자기 정치”로 규정하며 공격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즉각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기간 중에 당사에 우크라이나 국기 조명 쏘고 러시아 규탄 결의안 내고 할 때 아무 말 없다가 지금 와서 뜬금없이 러시아 역성들면 그게 간보는 거고 기회주의”라고 맞받았다.

이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충돌에 당내 인사들의 참전도 이어졌다. 이 대표가 주도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위원장 최재형)에 합류한 천하람 변호사는 라디오에서 “선거 때는 이 대표의 이슈 주도권이 도움이 되니까 쪽쪽 빨아먹다가 선거 끝나고 나서는 ‘너무 자기만 주목받는 거 아니냐’ 하는 건 앞뒤가 안 맞는 태도”라며 이 대표를 엄호했다. 비주류 격인 조해진 의원도 페이스북에 “‘총선 공천권이 차기 대표에게 있는데 왜 현 대표가 공천권 문제를 건드리느냐’고 한다. 차기든 현직이든 공천권이 당 대표에게 있다는 발상 자체가 혁파해야 할 제1 대상”이라고 썼다.

갈등이 진정 기미가 없자 윤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권성동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당 대표 임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자체가 적절하지 못하다”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도 “대표와 원내대표는 잘한 건 잘한 대로 칭찬받고 본인 생각과 다르면 비판도 받는다”는 말을 덧붙였다.

정치권에선 24일 열릴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위원장 이양희 성균관대 교수) 회의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회의에서 이 대표의 ▶성 접대 여부 ▶증거 은닉 교사 여부 ▶당 명예 실추 여부 등의 혐의가 인정될 경우, 윤리위는 ▶제명 ▶탈당 권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징계가 확정되면 이 대표의 입지는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우선 성 상납 의혹은 사실관계 규명이 어려울 뿐 아니라 이미 공소시효(5년)도 지나 징계가 어려울 거란 관측이 우세하다.

증거 은닉 교사 의혹은 보다 논쟁적이다. 가세연은 4월 이 대표와 김철근 대표 정무실장이 각각 성 접대 관여를 주장하는 A씨와 통화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가세연은 이를 근거로 “김 실장이 A씨에게 7억원의 투자 각서를 써주고 이 대표가 성 상납을 받지 않았다는 가짜 사실확인서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 역시 해당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인 만큼, 사실로 밝혀질 경우 형사 처벌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극우 유튜버의 주장에 따른 윤리위 징계 시도”(신인규 상근부대변인)라는 반박도 만만치 않다.

당 명예 실추 주장은 윤리위에 제출된 증거가 쟁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이 대표와 가까운 전직 의원은 “이 대표가 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면 두 번의 전국 선거에서 졌어야 마땅한 거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떳떳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으면 강용석 변호사 복당을 받아주는 게 제일 편한 방법 아니었겠나”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 대표는 윤리위 회의 역시 “공개로 하자”는 입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