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협 쇼핑" 윤핵관의 원색 비난…타깃은 '준석맘' 정미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이준석(왼쪽에서 두 번째) 국민의힘 대표와 정미경(오른쪽에서 두 번째) 최고위원이 지난해 9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는 모습. 임현동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왼쪽에서 두 번째) 국민의힘 대표와 정미경(오른쪽에서 두 번째) 최고위원이 지난해 9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는 모습. 임현동 기자

대선과 지방선거를 연이어 승리한 국민의힘에서 조직위원장 자리를 놓고 잡음이 커지고 있다. 중앙당에서 임명한 조직위원장은 국회의원 지역구마다 설치된 당협위원회의 공식 선출을 거쳐 당협위원장이 된다. 과거 지구당위원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당협위원장은 해당 지역의 기초단체장·지방의원 공천권을 행사한다. 뿐만 아니라, 총선 때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국회 입성의 교두보로 여겨진다.

공개적인 문제 제기가 시작된 곳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는 5선의 정진석 의원 페이스북이었다. 그는 6일 이준석 대표를 공개 비판하며 “지도부 측근에게 ‘당협 쇼핑’을 허락하면서 공천 혁신 운운은 이율배반적이지 않느냐? 묻는 이들이 많다”고 적었다. 정 의원은 ‘당협 쇼핑’의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진 않았지만 당내에선 “정미경 최고위원을 지적한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정 최고위원을 둘러싼 논란은 국민의힘이 지난 4월 공석이 된 전국 28개 조직위원장직을 공모하며 시작됐다.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이 중 16명 정도를 조직위원장 후보자로 추렸고, 최고위원회의로 넘어간 이 명단에는 정 최고위원도 포함됐다.

문제는 정 최고위원이 조직위원장 인선을 결정하는 지도부의 일원이고, 새로 가게 될 자리가 경기 성남 분당을이었다는 점이다. 분당은 서울의 강남 3구 못지않게 여권에 유리한 지역이다. 이번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도 안철수 의원이 여유 있게 당선됐다. 게다가 정 최고위원은 여러 차례 지역구를 옮긴 전력이 있다. 처음 금배지를 단 18대 국회 때 수원 권선(수원을)에서 당선된 그는 이후 수원에서도 수원무를 거쳐 수원을로 옮겨 출마한 경험이 있다. 그러다 지난 총선 낙선 뒤 지난 대선과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때 서울 서초갑 공천 신청을 했다가 낙천했고, 이번에 분당을로 옮기게 된 것이다. 조강특위는 이 같은 논란을 예상한 듯 정 최고위원을 내정하기 전 별도의 무기명 투표까지 했다고 한다.

당내에선 정 최고위원의 분당을 조직위원장 내정을 이준석 대표와 연관짓기도 한다. 대선 국면을 거치며 이 대표가 정치적 위기에 빠질 때마다 정 최고위원이 이 대표에게 우군이 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이 제기되자 정 최고위원은 각종 인터뷰를 통해 “설사 그런(성 상납) 일이 있다고 해도 공소시효가 다 지났다. 공소시효 지난 걸 알고 고소·고발을 하는 건 무고죄에 해당한다”고 이 대표를 옹호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그런 정 최고위원에게 ‘준석맘’란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정 최고위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내가 최고위원이라서 당협위원장이 되지 못한다는 건 역차별”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역 연고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번에 공모를 받은 사고 당협 중 수원은 없었다”며 “적법한 절차를 거쳐 내정됐기 때문에 문제 없다”고 했다.

일각에선 이같은 충돌을 당내 주도권 다툼의 일환으로 보기도 한다. 당내에선 “박민식 전 의원도 분당을을 노리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윤 대통령과 가까운 박민식 전 의원은 이번 보궐선거 때 분당갑 출마 선언을 했다가 안철수 의원이 나서자 스스로 출마를 접었다. 박 전 의원은 지난달 13일 장관급인 국가보훈처장에 임명되면서 당분간 정치 활동을 할 수 없게 됐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분당을 조직위원장 싸움도 크게 봐서는 윤핵관 그룹과 이준석 측근 그룹의 싸움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갈등 양상은 지난 3일 공모를 시작한 47개 조직위원장 임명 때도 반복될 수 있다. 이 대표가 지방선거 승리 직후 공고를 낸 데다 253개 전체 지역구 중 20%에 가까운 규모이기 때문이다.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때 당협위원장은 당원 표심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