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쟁 보단 민생’…한덕수 인준하고 중도층 잡기 나선 민주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이번 지방선거는 유능한 일꾼을 뽑는 선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2일 6·1 지방선거 전선을 진영 대결에서 인물론으로 전환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전기·철도·공항 민영화 시도가 실제 있다”며 정부 비판은 했지만, 내각 인선이나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 등 진영 대결 이슈는 입에 담지 않았다. 이 위원장 측 관계자는 “‘일꾼론’은 정쟁보단 민생을 챙기겠단 의미”라며 “중도층을 회복하지 않으면 격전지에서 승산이 없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에 동의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지난 20일 인준 표결 당일 오전까지 부결 의지가 강했지만, 결국 장시간 의원총회 끝에 가결로 선회했다. 민주당 원내 핵심인사는 “비대위원들과 광역단체장 출마자들이 가결론을 강하게 주장했다. 이 위원장이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한 게 선회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검수완박’으로 중도층 민심이 대거 이반한 게 확인되는 상황에서 이 위원장의 조기 등판과 한덕수 총리 인준 부결이 맞물렸다면 ‘대선 불복’ 프레임에 걸려들었을 것”이라며 “경기·충청 중원 사수에 명운이 걸린 이 위원장 입장에서 부결은 방치할 수 없는 결과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이 위원장이 자신의 조기 등판으로 ‘대선 2차전’으로 흐르는 격전지의 구도를 인물론과 민생 정책 메시지로 중화하려 시도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인물론’으로의 구도 전환이 흔들림 없이 전개될지는 미지수다. ‘윤석열 때리기’에 집중하는 이들도 적지 않아서다. 이날 출범한 ‘민주당 용산파괴저지 운동본부’ 본부장을 맡은 김영배 의원은 회견에서 “반지성적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서울시민의 일상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수진 선대위 대변인은 “내각 남성 편중 인사에 대한 윤 대통령의 답변은 궁색한 책임 회피다” 등의 논평을 냈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같은 움직임이 지지층 결집에 효과적일 걸로 보는 시각이 있다. 서울권의 한 초선 의원은 “투표율이 저조한 지방선거 특성상 지지층 최대 결집으로 윤석열 정부의 허니문 효과를 상쇄시켰어야 하는데 인사청문회 국면에서 얻은 게 없다. 오히려 고정 지지층이 실망해 투표장에 나타나지 않을 것을 걱정해야 할 판”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안팎에선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을 계기로 강경론이 다시 득세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