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인천출마? 지방선거 전체 지원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인천 선대위 출정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인천 선대위 출정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스1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연고지인 경기가 아닌 인천을 택한 이유에 대해 "제가 국회의원 선거만 나갔으면 아무래도 지역이라는 걸 고려했을 것"이라며 "그런데 저는 지방선거 전체를 지원하기 위해서 그걸 하나의 수단으로 지역구 선거를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는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제가 1인 3역을 해야된다.총괄 전국 선거 지휘·집행·기획도 해야한다"며 "1인 3역을 하다 보면 수도권에서는 사실 인천선거가 제일 중요하지 않느냐. 경기도는 그래도 조금 낫다고 하는데 인천은 부족하고 결국 승부처는 인천"이라고 했다.

'이재명 심판론' 꺼낸 이준석에…"성상납 해명" 발끈

그는 자신이 패배한 지난 대선과 관련해 "대선에서 패배한 거는 여러 가지 요인들, 기울어진 운동장, 아주 정말 악조건의 언론 환경들이 있다"면서도 "패배는 제 책임이 제일 크고 너무 죄송하다"고 밝혔다.

진행자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계양을에서 이 위원장에 대한 심판론이 작동하는 것 같다고 했다'고 하자, 이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원래 억지 소리 전문당"이라며 "이준석 대표는 참 말이 많던데 말이 안 되는 말을 많이 하시던데, 본인 성상납 의혹에 대해서 해명이나 먼저 하고 얘기를 하는 게 정치인의 도리"라고 대꾸했다.

한덕수 인준? "대통령 첫 출발 고려해야"

이 위원장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 첫 출발하는 단계라는 점을 조금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사실상 인준안을 부결시키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진행자가 "민주당내 의견은 한 후보자 인준 부결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 같다"고 하자, 이 위원장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면 부적격하다"면서도 "총리의 인사 청문 결과는 원내 권한 상황이어서 원내가 잘 판단해서 결정할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한 후보자를 인준해주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것인가'라는 진행자 질문에 이 위원장은 "그렇게 말하기는 어렵고, 그런 점도 조금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라고만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