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사하던 이성윤, 수사받던 한동훈…2년 만에 뒤바뀐 운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채널A 검언유착 연루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던 한동훈(49·사법연수원 27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당시 수사를 총괄한 이성윤(60·연수원 23기) 서울고검장의 운명이 2년여 만에 정반대로 바뀌었다. 한 후보자는 무혐의 처분을 받고 이번 주 법무부 장관 임명을 앞둔 반면, 이 고검장은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수사를 무마한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피고인 신세다.

채널A 사건 ‘4번 좌천’‘독직 폭행’ 수모 끝 법무 장관

두 사람의 악연은 2020년 4월,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부터 시작됐다. 한 후보자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공모해 수감 중인 신라젠 대주주 이철씨를 상대로 유시민씨 등 여권 유력 인사 폭로를 강요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그해 7월, 추미애 전 장관이 윤석열 전 총장의 지휘권을 박탈하면서 이 사건은 이 고검장(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도맡아 진행했다. 하지만 이 고검장은 한 후보자를 무혐의 처분해야 한다는 수사팀의 보고를 10번 넘게 반려하면서 친(親)정권 성향을 드러냈다.

당시 이 고검장이 사건 처리를 계속 미루자, 한 후보자는 “(무혐의 처분) 결재를 미루는 건 직권남용이자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했다. 이후에도 한 후보자는 검찰 내 ‘윤석열 사단’의 대표 격으로 집중 견제를 당해 2년간 4차례 좌천성 발령을 겪었다. 서울중앙지검은 4월 6일 한 후보자에 대해 이 전 기자의 강요미수 공범 혐의에 대해 무혐의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어 일주일 만인 지난달 13일 한 후보자는 윤 대통령의 검찰 요직에 중용할 것이란 단순한 예상을 뛰어넘어 법무부 장관에 지명됐다. 2년간 가시밭길을 뚫고 화려하게 부활한 셈이다. 지난 9~10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윤 대통령은 16일까지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구하며 이번 주 중 임명 의사를 내비쳤다.

 이성윤 서울고검장(왼쪽)과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스1

이성윤 서울고검장(왼쪽)과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스1

'김학의 불법 출금 수사 무마' 혐의 피고인 된 이성윤

이와 반대로,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희대 법대 후배로 검찰의 황태자라고 불릴 만큼 승승장구했던 이 고검장은 최대 위기를 맞았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대검찰청 형사부장(검사장)으로 승진한 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법무부 검찰국장→서울중앙지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하지만 지난해 5월 김학의 전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수사를 무마한 직권남용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데, 지난 13일 법정에서 그간 해명과 달리 처음부터 불법 출금 사건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날 한찬식 전 서울동부지검장은 이 고검장 재판 증인으로 출석해 김 전 차관 출금 이튿날 아침인 2019년 3월 23일 오전 7시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었던 이 고검장이 전화를 걸어와 “김학의 전 차관이 간밤에 출국하려다가 금지됐는데 이 과정에서 서울동부지검 사건번호를 부여했으니 양해해달라”는 부탁을 해왔다고 진술했다.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파견이던 이규원 검사가 김 전 차관에 대한 출국금지를 위해 서울동부지검장 명의의 ‘가짜 사건번호’를 붙였는데, 이 고검장이 이를 무마하려고 양해를 구한 정황이 공개된 것이다.

이 고검장은 앞서 “김학의 출국금지가 이루어질 당시 개입한 사실이 없다”며 “반부패강력부 소관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과거사진상조사단) 지원 활동을 담당했을 뿐”이라고 했던 해명과 정면 배치된다. 이 고검장이 의도를 갖고 이 사건에 관여한 정황이 나올수록 형사 처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 고검장은 민주당의 검수완박 법안 강행 처리에 반대해 다른 고검장들과 함께 집단 사표를 제출한 상태다. 하지만 현행법에 따르면, 비위와 관련돼 형사 사건으로 기소된 경우 자발적 퇴직을 못하게 돼 있다. 이르면 5월 안에 검찰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 고검장은 물갈이 1순위로 꼽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