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상] ‘포천 PD’ 떴다…포천시민이 동영상 만들어 포천 알린다

중앙일보

입력

‘포천에 개성인삼이?’라는 제목의 2분 11초 분량의 짤막한 동영상이 유튜브 상에서 인기다. 7개월 전부터 유통 중인 경기도 포천시의 대표 농산물인 ‘포천개성인삼’을 알리는 이 영상은 현재 4만 4000여 회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이 영상은 포천시민과 포천 지역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포천 PD’가 포천시의 협조를 받아 직접 기획하고 촬영, 제작해 유튜브에 올린 포천 홍보 영상물이다.

포천시, 지역 주민 지원해 제작한 홍보영상 활용  

이 영상은 수확이 한창인 ‘포천개성인삼’ 밭에서 농민이 직접 포천개성인삼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25년째 포천개성인삼을 재배 중인 송영필씨는 “인삼 농가들은 우리 식구가 먹는다 생각하고 안전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재배한다”며 “마음 놓고 많이 드시기 바란다”고 소개했다.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1인 미디어 시대 착안한 주민 활용한 이색 지역홍보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영상물을 활용한 1인 미디어 시대가 본격화하고 있다. 개인이나 소규모 인원이 팀을 이뤄 영상물을 만들어 유튜브 등을 통해 유통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도 포천시가 이런 시대 변화에 발맞춰 시도 중인 이색적인 포천 홍보 방안이 눈길을 끈다.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 PD'가 제작한 포천 홍보 영상 캡처

포천시가 시민들과 힘을 모아 지난 2020년부터 시행 중인 ‘포천 PD’ 사업이 그것이다. 포천 PD는 시민을 팀 단위로 선정해 포천 농특산물과 주요 관광지 홍보영상을 제작, 유통하는 시민 프로듀서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첫해인 2020년 16팀(30명), 지난해엔 10팀(21명)에 이어 올해는 15팀(23명)이 선발돼 활약 중이다. 시는 채택된 작품에 대해 편당 5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포천 PD, 2020년 43편, 지난해 77편 포천 홍보영상 제작  

포천 PD들은 2020년 43편, 지난해엔 77편의 포천 홍보영상을 제작, 유통했다. 올해는 70편 이상이 목표다. 포천시 대표농산물인 포천개성인삼을 비롯한 시설채소, 포천 곶감, 젖소농장, 포천농협 농산물공판장과 주요 관광지 등 포천만의 특색있는 주제에 대한 영상물을 제작해 포천시 웹진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통하고 있다.

소흘읍 주민인 포천시민 신다인 PD는 “포천 PD로서 지역홍보 영상물을 제작해 포천을 전국에 알리면서 고장인 포천에 대한 애정이 깊어졌고, 포천의 우수한 농산물과 관광지 등을 널리 알릴 좋은 기회가 돼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유재현 포천시 홍보기획팀장은 “포천시는 관광객 유입 통한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시민이 체감하는 포천시 홍보를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유튜브 홍보방송 등의 뉴미디어 홍보 강화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천 PD' 2022년 봄 워크숍. 포천시

'포천 PD' 2022년 봄 워크숍. 포천시

포천시, 하반기 ‘포천시 영상미디어센터’ 개관

포천시는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춰 올해 하반기에는 ‘포천시 영상미디어센터’를 개관한다. 도비와 시비 13억 6100만원을 들여 조성한다. 센터가 개관하면 포천 PD 등 시민들의 포천 홍보 영상물 제작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고 지원 육성책이 시행된다.

센터에는 영상뉴스 제작 및 체험, 크로마키 촬영을 하는 ‘영상 스튜디오 및 조정실’과 유튜브 라이브 촬영 및 영상편집을 하는 ‘1인 미디어실’이 갖춰진다. 영상 편집을 위한 컴퓨터 등 장비를 갖춘 ‘전문 편집실’, 라디오 방송 제작 및 체험 공간인 ‘라디오 스튜디오’도 마련된다. 강의, 회의,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는 다용도 공간인 ‘다목적 강의실’, DVD 콘텐트 감상 공간인 ‘DVD 감상실’, 사무공간, 영상 제작 관련 회의를 하는 ‘사무실 및 회의실’도 갖춰진다.

센터에서는 맞춤형 교육 지원을 비롯해 영상제작 위한 캠코더 등 장비를 대여하고, 전문 편집용 컴퓨터가 비치된 전문 편집실 대관도 추진한다. 최종기 포천시 홍보담당관은 “센터에서는 포천 PD는 물론 포천시민 누구나 가장 포천다운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해 포천을 브랜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시책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소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