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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부품 업체 10개 중 3개 사라진다 “미래차 전환 시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현대자동차의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5. [연합뉴스]

현대자동차의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5. [연합뉴스]

자동차산업이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되면서 국내의 경우 2030년까지 기존 내연기관차 부품 기업이 30%가량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 세계적으로는 최대 40만 개의 자동차 분야 일자리가 사라질 거라는 분석도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8일 펴낸 ‘미래차 산업 전환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미래차 산업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양대 축으로 성장하면서 기존 내연기관차 부품 중심에서 배터리와 모터 등 전기·전자 부품 중심으로 생태계가 전환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380만 대인 글로벌 친환경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 판매량은 2025년 2840만 대, 2030년 5770만 대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체 차량 판매량에서 친환경차의 비중은 같은 기간 14→28→47%로 수직 상승한다. 이에 반해 내연기관차 판매량은 2030년 6470만 대(53%)로 쪼그라들 것으로 예상됐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자율주행차는 각국이 앞다퉈 시장 선점에 나선 상태다. 보고서는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이 연평균 40% 넘는 고성장을 이어가 2020년 64억 달러(약 8조1300억원), 2035년 1조1204억 달러(약 142조3500억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의 경우 미래차 관련 부품 국산화율과 기술 수준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내연기관 부품은 국산화율이 95%에 달하지만 전기차 부품 국산화율은 68%, 수소차는 71%,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38% 등으로 낮고, 미래차 기술 수준도 선진국 대비 78.8%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미래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시장에서 퇴출당할 위험도 커졌다. 실제 내연기관차에 들어가는 개별 부품 수는 2만5000개 안팎이지만 전기차의 경우 20~30%가량 줄어든다. 기존 부품 업체로선 수요 감소가 불가피하다.

자동차연구원은 자동차 전동화에 따라 국내 내연기관 부품기업이 2019년 2815곳에서 2030년 1970곳으로 845곳(약 30%)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엔진부품 및 전기·전자장비 업체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반면 친환경차와 수소차 부품 업체는 각각 350개와 400개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10인 이상 사업장으로 넓히면 전동화에 따라 내연기관 부품기업 4195곳(고용 인원 10만8000명)이 향후 사업 재편이 필요한 기업군으로 분류됐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자동차연구원 측은 “미래차 산업은 전자장비 부품·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이 불가피해 기계공학 중심의 내연기관차 관련 인력은 감소할 것”이라며 “독일의 미래차 산업 태스크포스(TF)는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8만8000명에서 최대 40만 명의 기존 자동차산업 근로자가 실직할 수 있다는 예측했다”고 밝혔다.

미래차는 전기·전자 엔지니어와 소프트웨어 인재가 시장 경쟁력을 좌우하는 만큼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제언도 내놨다. 이미 미국은 전기차 포함 친환경차의 인력을 2020년 기준 27만4000명으로 늘렸고, 독일도 미래차 산업 관련 엔지니어가 12만6000명이라면서다.

반면 2018년 기준 국내의 친환경차 관련 인력은 4만2443명, 자율주행차 5021명 등으로 5만여 명으로 집계됐다. 소프트웨어 인력은 1000명에 불과하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미래차 인력 수요가 2028년께 8만9000여 명에 달할 것을 예상된다. 6년 안에 3만8000여 명의 엔지니어가 더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지난해 발표한 미래차 인력 1만 명 양성 정책을 새 정부에서 안정적으로 추진·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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