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방위사업청 대전으로 이전…유성에 국방산단 조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연간 예산 17조 원대인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공약을 발표하자 “한국형 나사(NASA)로 불리는 (가칭)항공우주청도 대전에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균형발전위)는 지난달 28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국민보고회를 열고 당선인 지역 공약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균형발전위는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 ▶충청권 지역은행 설립 등을 약속했다.

이중 방위사업청은 2029년까지 대전정부청사 내 노는 땅에 청사를 새로 지어 옮길 예정이다. 경기 과천에 있는 방위사업청은 올해 예산이 17조, 직원은 1600여명에 달하는 매머드급 정부 기관이다. 또 경남 진주에 있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도 대전으로 옮기기로 했다. 연간 예산이 7000억원에 달하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부품 국산화와 무기체계 개조·개발을 지원한다.

균형발전위는 방위사업청 이전과 연계해 유성구 안산동·외삼동 일원 159만㎡ 부지에 국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대덕구 문평동에 로봇·드론지원센터(10만㎡)도 구축하기로 했다.

균형발전위는 제2대덕연구단지를 2030년까지 대전 유성구 일원 632만㎡에 만들기로 했다.

균형발전위는 윤석열 당선인 선거 공약대로 항공우주청을 경남 사천에 설립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사천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비롯한 항공우주 기업이 많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 등이 자리해 민간기업 중심 상업화 등이 쉽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

하지만 대전지역 사회는 “항공우주청을 왜 대전에 설립하지 않느냐”며 반발하고 있다. 공공과학기술혁신협의회, 한국경제과학기술협력협의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노동조합 등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을 반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