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만적 정치" 필리버스터 첫 주자 권성동, '쿠이보노' 외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른바 '검수완박' 법안이 본회의에 상정된 27일, 법안 통과 저지를 위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첫 주자로 나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검찰을 껍데기만 남기겠다는 심보"라고 주장했다.

권 원내대표는 27일 오후 5시 11분께부터 본회의장 연단에 올라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 원안은 기만적 정치 공학의 산물”이라며 필리버스터를 시작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5년 동안 무엇을 하다가 대선이 끝난 후에, 정권 말기에 마치 군사 작전하듯이 법안 통과를 하려고 하느냐”며 “검찰 길들이기가 실패하니까 이제 검찰을 껍데기만 남기겠다는 심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7일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 법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7일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 법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을 향해서는 “여러분들 동의 못 한다면 늦지 않았다. 검찰 수사권을 뺏지 말라”며 “검찰로 하여금 고위 공직자와 정치인의 부정부패, 비위를 제대로 수사하고 파헤치도록 놔두십시오. 왜 이렇게 자신이 없습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대 로마의 정치가 키케로가 재판정에서 외쳤던 ‘쿠이보노(Cui Bono·과연 누가 이익을 보는가)’를 인용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신성한 본회의장에서 쿠이보노를 외치지 아니할 수 없다”며 “검수완박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자는 누구입니까. 제가 특정인의 이름을 거명하진 않겠다. 바로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실질적으로 운영했던 사람, 문재인 정부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던 정치인들, 고위 공직자들이 가장 큰 이익을 본다”고 덧붙였다.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언론과 인터뷰에서 “‘검수완박을 처리하지 않으면 문재인 청와대 사람 20명이 감옥 갈 수 있다’는 말도 들었다”는 발언도 거론했다.

권 원내대표는 “누가 감옥에 갈 사람인지 말씀 좀 해달라. 20명을 국민에게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검찰을 수사 기관이 아닌 수사 불능 기관으로 만드는 게 바로 검수완박의 본질이자 검수완박을 강행 처리하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앞서 자신이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안에 합의한 데 대해서는 “희대의 악법을 몰아붙이는 거대 정당의 폭주 앞에 결단해야만 했다”며 “지연전술을 통해 차악이라 할지라도 반전의 계기를 심어놓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