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 정부 집무실 이전 마땅치 않아…추진 방식 정말 위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JTBC에서 방영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특별대담(‘대담 문재인의 5년’) 2회에서 “새정부 집무실 이전 계획이 별로 마땅치 않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집무실 옮기는 게 국가 백년대계인데 어디가 적지인지 여론 수렴도 해보지 않고, 안보 위기가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3월 말까지 방 빼라. 5월 10일부터 업무 시작한다’는 식의 일 추진이 정말 위험하다. 추진 방식이 참 수긍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다.

문 대통령은 자신이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을 철회한 데 대해서도 “옳은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 공약은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 조차 대통령이 어딨는지 알지 못했다는 구중궁궐 청와대에서 벗어나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는 것”이라며 “코로나 유행 이전 저는 여러 차례 젊은이와 식사·호프하거나 많은 소통이 있어서 구중궁궐 이미지가 싹 없어졌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JTBC 손석희 전 앵커와 대담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JTBC 손석희 전 앵커와 대담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어 “구중궁궐 청와대는 과거 자기(야권)들이 했던 행태의 과거 프레임을 씌운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우리가 처한 환경에서는 최대한의 소통을 했다고 생각한다”는 이유다. 문 대통령은 다만 “새 정부가 의지를 갖고 마치 뭐 ‘1호 국정과제’처럼 추진하는 마당에 신구 권력이 크게 갈등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여성가족부 존폐를 두고는 “우리 정부에서는 폐지는 맞지 않다는 의견을 내는 게 당연하다. 당선인 측이 초기에는 좀 막무가내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임기 중) ‘제왕적 대통령’이란 왜곡된 프레임이 작동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히려 권한이 있는데 왜 행사를 안하지?(라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데 무슨 제왕인가”라고 설명했다. 과소 평가된 정책으로는 소득주도성장을 꼽았다. “모든 경제지표가 좋아졌고, 분배도 개선됐다. 온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남북관계가 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사실상 원위치 됐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그것은 비판의 문제가 아니다. 성사되지 못함에 대한 아쉬움이 있는거지 과정이 비판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한 건의 군사적 충돌이 없다. 누가 우리 안보와 평화를 잘 지킨 거냐. 진보가 더 잘 지켰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윤석열 당선인이 선제타격을 얘기한다든지, 북한의 ICBM 발사에 대해서 ‘버르장머리를 고친다’고 거칠게 표현하는 것은 국방부 장관이나 합참의장 정도면 모르겠으나, 국가 지도자로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후보 시절 모드와 대통령 모드는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일각의 국내 핵무장론에 대해선 “동북아 도미노 핵확산이 벌어진다. 현실성 없는 걸 넘어 기본이 안 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당위”라며 “미국도 지지하고 종전선언문에 대한 내용까지 한·미간 의견 일치를 이뤘는데…길은 멀고 날은 저물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날 방영된 문 대통령의 대담에 대해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은 대선 공약이기도 했고 여론의 뜻을 두루 살펴 추진하고 있는 것인데 문 대통령이 그렇게까지 과하게 얘기하는 건 도가 지나친 것 같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