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 "집에 미술품 수장고 없다…그림 판매 소득은 1억 정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23일 “자택에 미술작품 보관 등을 위한 수장고는 없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배우자의 미술작품 보관을 위해 자택에 마련한 수장고가 있느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미술품을 따로 보관하는 미술품 수장고가 자택에 있다는데 한 후보자는 재산을 공개하면서 미술품은 단 한 건도 포함하지 않았다”며 “한 점도 없는 건지, 일부러 누락한 건지, 얼마나 많은 미술품이 있는지, 그 미술품은 어떻게 보유하게 됐는지, 매매 비용은 어디에서 나왔는지 한 치의 의혹도 남김없이 투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자택에 미술작품 보관 등을 위한 수장고는 없다”고 답했다.

한 후보자는 “배우자의 작품 판매는 공직 퇴임 이후 시기인 2012년 이후에만 이뤄졌으며, 판매된 수량은 10여점”이라며 “그림 판매에 따른 소득은 약 1억원 정도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효성그룹·부영주택에 배우자의 미술품이 팔린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던 이유’를 묻는 질의에는 “작품 구매자의 사생활 및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제기한 배우자의 ‘점술’ 논란에 대해서는 “배우자의 명리학에 대한 관심이 공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 일은 전혀 없었다”며 “여느 국민이나 예술가들이 가진 일반적 관심 수준을 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노무현 FTA 추진, 박근혜 공무원연금 개혁 높이 평가”

한 후보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추진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무원연금 개혁을 각 정권의 성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노무현 정권에서 국무조정실장과 국무총리를, 박근혜 정권에서 한국무역협회장을 지낸 바 있다.

한 후보자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묻는 말에 “권위보다는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국정운영, 국익을 위한 한미 FTA 추진 등은 높이 평가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또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선 “공무원연금 개혁과 규제개혁 노력 등은 높이 평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사유와 그에 관한 견해를 묻는 말에는 “헌법재판소는 대통령 권한남용 등의 사유로 탄핵을 인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헌재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