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행안장관 발탁된 이상민, 큰일 앞둔 윤 당선인의 믿는 구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 판사 출신인 이상민(57) 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을 발탁한 배경을 놓고 관심이 쏠린다. 관가 안팎에선 우선 이 후보자가 윤 당선인이 핵심 인사 기준으로 밝혀온 ‘능력과 인품’을 겸비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의외의 인물’ ‘측근 챙기기’란 평가도 있다. 그러나 행안부는 당장 6·1 지방선거와 검경수사권 조정, 정부조직 개편 등 굵직한 현안이 쌓여 있다는 점에서 “윤 당선인이 가장 신뢰하는 인사에게 중임을 맡겼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이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2017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중앙행정심판위원장을 역임했다. 청구인-피청구인 양측이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조정제도’를 처음 도입하고, 행심위의 처분 결과를 미루는 행정기관에 배상책임을 묻는 ‘간접강제제도’ 등도 만들었다. 이를 두고 “이 후보자 재임 당시 행심제도가 한 단계 발전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정부 관계자는 “(이 후보자는) 직급이 낮은 직원에게도 말을 함부로 낮추지 않고 격의 없이 소통했다”고 말했다. 인수위 안팎에서는 이 후보자의 이런 장점이 낙점 이유일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은 이 후보자에게 “(행안부가) 행정·국정운영에 중추적인 부서이기 때문에 가서 열심히 하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이에 이 후보자는 “앞으로 있는 힘을 다해 국정운영을 보좌하겠다”고 답했다.

윤석열 정부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윤석열 정부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관련기사

일각에선 이 후보자가 윤 당선인의 충암고, 서울대 법대 4년 후배라는 점을 두고 ‘측근 챙기기’라는 시각도 있다. 윤 당선인의 최측근인 만큼 행안부의 선거 중립에 의문을 제기하는 우려도 나온다. 행안부가 선거 주무부처여서다.

이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당장 6·1 지방선거를 차질 없이 치러내야 한다. 여야는 이번 지방선거 때 전국 11개 선거구에서 최소 3인의 기초의원을 선출하는 ‘중대선거구제’를 시범 도입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코로나19 유행 상황도 변수다. 대선 와중엔 확진·격리자의 투표용지가 참관인 없이 투표함으로 운반되고, ‘바구니 투표함’이 등장하는 등 혼선이 빚어졌다. 지자체 공무원이 선거 중립을 지키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것 역시 행안부 몫이다. 이 후보자는 14일 취재진의 관련 질의에 “공정하고 안전한 지방선거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윤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한동훈(49)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발탁됐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추진 중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맞대응으로 읽힌다. 검수완박 법안이 강행 처리되면 검찰에서 뗀 6대 범죄 수사권(부패·경제·공직자 등)을 ‘중대범죄수사청’ 같은 별도의 수사기관을 신설해 넘기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어서다. 다만 검수완박 후속 대응 과정에서 경찰·행안부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를 장관이 반대할 경우 야당 입장에선 난처한 상황이 될 수도 있다. 행안부가 정부조직 개편 작업을 맡는다는 점도 관건이다. 윤 당선인은 여가부 폐지 등을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산업부에 속한 통상 기능이 외교부로 옮겨갈지 등도 관심사다.

일각에선 이 후보자를 향해 행정과 재난안전 대응 경험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한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청문회 과정에서 제 자질을 검증받도록 할 것”이라며 “재난관리학과 박사과정 휴학 중”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