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강원지사에 '尹 토론 선생님' 황상무 전 KBS 앵커 공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강원도지사 후보로 단수추천된 황상무 전 KBS 앵커. 연합뉴스

국민의힘 강원도지사 후보로 단수추천된 황상무 전 KBS 앵커.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6월 지방선거에서 강원도지사 후보로 황상무 전 KBS 앵커를 공천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에서 강원도지사 후보로는 황 전 앵커와 김진태 전 의원이 경쟁해왔다.

김행 국민의힘 공관위 대변인은 14일 "광역단체장 후보 중 마지막 강원도지사 후보로 황상무 후보를 단수 추천하기로 결정했다"며 "표결없이 오랜 토론시간 끝에 전원 합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황 후보를) 전략공천한 것은 아니다"라며 "경선 신청하신 분이 2분이었고, 한 분이 컷오프 되니까 자연스레 다른 분이 결정됐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의 컷오프 사유에 대해 김 대변인은 "김 후보는 저희 당으로서도 매우 소중한 후보다. 다만 저희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와 우리당이 국민 통합 또 미래를 위한 전진 이런 기조로 볼때 과거 그분의 일부 발언들이 국민 통합에 저해된다가 결정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김 후보에 정치적 숙려 기간을 권고한다는 의미로 결정했다"며 "본인이 소명하신 말씀 종합판단해서 정치적 숙려기간 갖는게 좋겠다고 권고했다"고 했다.

한편 황 후보는 KBS 앵커 출신으로 국민의힘 입당 후 대선 선대위 언론전략 기획단장을 맡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TV토론 '과외교사' 역할을 맡았던 인물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