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TS 소속사, 병역문제 처음 입장 냈다 “국회, 병역법 개정안 빨리 결론냈으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병역 문제 언급을 자제하던 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하이브 이진형 CCO(커뮤니케이션 총괄)는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하이브는 BTS라는 아티스트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함께 확인하고 싶다”며 “사회적으로도, 국회에서도 논의가 성숙된 걸로 보인다. 조속히 결론을 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TS의 병역 면제를 촉구하는 뉘앙스의 발언이다.

이 CCO는 미리 준비한 듯 병역 관련 질문에  “그간 제한적으로 말씀드리다 보니 외부에서 오해가 있는 부분도 있고,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관심이 많은 것 같다”며 “저희 아티스트들(BTS 멤버)은 현재 병역 관련 사안에 대해 회사에 일임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아티스트들이 과거 반복적으로 ‘국가 부름에 응하겠다’는 메시지를 냈고, 그 생각은 변함없다”며 “2020년부터 변하기 시작한 병역 제도와 국민 생각의 변화를 회사와 협의하에 지켜보고 있고, 병역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된 다음부터는 판단을 회사에 일임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CCO가 언급한 ‘변하기 시작한 병역 제도’는 2020년 국회를 통과한 병역법 개정안(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 군 징집 및 소집 만 30세까지 연기)이다. 현재 대체복무를 대중문화예술인까지 포함하는 내용의 병역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올해 이 병역법 개정이 불발되면 1992년생 멤버 진은 내년에 입대해야 한다. 이 CCO는 “(불확실성이 이어지면서) 아티스트들이 본인 계획을 잡기가 어려운 면이 있어 힘들어하는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