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 국무위원 서면 추천서 직접 서명…인수위 “책임총리제 구현 첫걸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1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가 8명의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해 자필로 서명한 ‘국무위원 후보자 추천서’를 공개했다.

이날 인수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그간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등과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국무위원 후보자를 논의해 왔다”며 “이는 총리 후보자가 실질적인 국무위원 후보자 추천권을 행사하는 것이 책임총리제 실현의 첫걸음이라는 윤 당선인의 뜻이 담긴 절차였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한 총리 후보자가 직접 각 후보자명을 자필로 기재한 후 서명한 문서를 통해 윤 당선인에게 국무위원을 추천했고 윤 당선인은 오늘 8명의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총리 후보자가 국무위원 후보자 추천권을 공식적으로 행사한 첫 사례”라고 덧붙였다.

헌법에는 국무위원인 장관 후보자는 국무총리의 제청에 의해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명시돼있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가 서명한 국무위원후보자 추천서. [사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한덕수 총리 후보자가 서명한 국무위원후보자 추천서. [사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이와 관련해 한 후보자는 기자들과 만나 “헌법상 국무위원은 총리의 제청에 의해 대통령이 임명하지만, 인수위원회 과정에서는 명시된 규정이 없다”며 “이번에 헌법에 준해 인수위 단계에서 총리 후보자인 제가 (장관 후보자를) 추천하는 형식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총리 후보자가 국무위원 후보자를 추천한 것은 처음”이라며 “대통령(당선인)께서 총리의 제청권을 더 인정하겠다는 것으로, (당선인의 뜻이) 이제 구현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한 한 후보자는 “대통령(당선인)께서 한번 이렇게 시작 하셨으니까 (정부 출범 후에도) 계속 이렇게 하시리라고 기대하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후보자는 국무위원 후보자 인선에 대해 윤 당선인,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등과 충분히 논의했고 자신이 수시로 의견을 전달했다면서 “대통령(당선인)께서 제 얘기만 듣는 건 아니지만 저로서도 좋은 사람이 국정에 참여하는 게 좋겠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