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장폐지’ 외통수 몰린 쌍용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쌍용자동차가 증시에서도 외통수에 몰렸다. 상장 유지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매각 작업 원점에 따른 기업 존속 불확실성으로 감사의견 거절을 받거나, 완전자본잠식으로 공시될 두 가지 변수가 동시에 등장했다. 모두 상장폐지 사유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쌍용차의 상장폐지 우려가 커진 것은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을 수 있어서다. 2021년도 감사보고서 제출기한은 3월 말이다. 외부감사인(회계법인)이 ‘의견거절’이나 ‘부적정’ 의견을 내놓으면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적자로 자본잠식에 빠진 쌍용차.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적자로 자본잠식에 빠진 쌍용차.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쌍용차는 이미 지난해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다. 이때는 이의신청으로 1년간의 개선 기간을 부여받았다. 당시 감사인(삼정회계법인)은 ‘기업 존속의 불확실성’을 감사의견 거절 사유로 꼽았다. 익명을 요구한 회계전문가는 “올해는 M&A마저 무산돼 당장 신규 자금 조달이 어렵고, 다시 새 주인을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경영 불확실성은 더 커졌다”며 “현실적으로 의견 거절을 피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만일 감사인에게 ‘적정’ 의견을 받더라도 상장폐지의 가능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기준 자본금을 완전히 까먹은 상태다. 상장사가 완전자본잠식에 빠지면 규정상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다. 쌍용차의 지난해 매출액은 2조4293억원으로 1년 전(2조9501억원)보다 17.7%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2929억원에 이른다. 특히 2017년부터 20분기 연속 영업적자가 쌓이면서 자본잠식률은 108%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이달 말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까지 유상증자나 자본확충 등 자본잠식을 해소할 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면 상장 규정에 따라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우려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운 데 있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1조원 이상의 실탄을 쏠 새 주인 찾기가 쉽지 않아서다.

다만 새 정부 출범을 앞둔 만큼 ‘청산 절차’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는 게 자동차 업계의 기대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연관산업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청산 부담은 클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이날 에디슨EV에 감사의견 비적정설의 사실 여부와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조회공시를 요구하고 이 종목의 주권 매매 거래를 정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