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쌍용자동차가 증시에서도 외통수에 몰렸다. 상장 유지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매각 작업 원점에 따른 기업 존속 불확실성으로 감사의견 거절을 받거나, 완전자본잠식으로 공시될 두 가지 변수가 동시에 등장했다. 모두 상장폐지 사유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쌍용차의 상장폐지 우려가 커진 것은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을 수 있어서다. 2021년도 감사보고서 제출기한은 3월 말이다. 외부감사인(회계법인)이 ‘의견거절’이나 ‘부적정’ 의견을 내놓으면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쌍용차는 이미 지난해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다. 이때는 이의신청으로 1년간의 개선 기간을 부여받았다. 당시 감사인(삼정회계법인)은 ‘기업 존속의 불확실성’을 감사의견 거절 사유로 꼽았다. 익명을 요구한 회계전문가는 “올해는 M&A마저 무산돼 당장 신규 자금 조달이 어렵고, 다시 새 주인을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경영 불확실성은 더 커졌다”며 “현실적으로 의견 거절을 피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만일 감사인에게 ‘적정’ 의견을 받더라도 상장폐지의 가능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기준 자본금을 완전히 까먹은 상태다. 상장사가 완전자본잠식에 빠지면 규정상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다. 쌍용차의 지난해 매출액은 2조4293억원으로 1년 전(2조9501억원)보다 17.7%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2929억원에 이른다. 특히 2017년부터 20분기 연속 영업적자가 쌓이면서 자본잠식률은 108%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이달 말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까지 유상증자나 자본확충 등 자본잠식을 해소할 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면 상장 규정에 따라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우려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운 데 있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1조원 이상의 실탄을 쏠 새 주인 찾기가 쉽지 않아서다.
다만 새 정부 출범을 앞둔 만큼 ‘청산 절차’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는 게 자동차 업계의 기대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연관산업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청산 부담은 클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이날 에디슨EV에 감사의견 비적정설의 사실 여부와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조회공시를 요구하고 이 종목의 주권 매매 거래를 정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