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년만에 '산업부 블랙리스트' 압수수색…박범계 "참 빠르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박범계 장관.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박범계 장관.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인사 블랙리스트 의혹' 고발장 접수 3년여 만에 서울동부지검이 산업통상자원부를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보고를 받고 '참 빠르네'라고 표현했다"고 언급했다.

박 장관은 28일 오전 법무부 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서울동부지검의 압수수색 관련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뭐라 말씀드리긴 그렇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25일 산업부 원전 관련 부서와 기획조정실, 혁신행정담당관실, 운영지원과 등 인사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했다.

2019년 1월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의 전신)이 산업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코드가 맞지 않는 산하기관장을 압박해 불법적으로 사표를 제출받았다며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지 3년 2개월 만이다.

박 장관의 '참 빠르네'라는 발언은 검찰이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이뤄지자 오래 묵혀 둔 사건을 꺼내 강제수사에 들어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오는 29일로 예정된 법무부의 대통령직인수위 업무보고와 관련해서는 "변경사항은 없다"며 원래 보고일이었던 24일 이후 보고 내용에 변동이 없다고 강조했다.

법무부가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 폐지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인 것과 관련해서는 "인수위 보고 자료에 '반대' 이렇게 적어놓지 않았다. (인수위원들이) 들을 만하시게, 부드럽게 표현해놨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인수위 업무보고를 앞둔 지난 23일 기자 간담회에서 수사지휘권 폐지에 대해 "반대하고,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인수위는 24일로 예정됐던 업무보고를 취소하고 오는 29일로 미뤘다.

또 박 장관은 대검이 인수위 업무보고에 법무부 훈령인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을 개정하는 내용을 담은 데 대해 "(내일) 인수위 보고를 한 뒤에 대검과 이야기를 나눠 보려 한다"고 답했다.

상설특검법인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2호에 따라 법무부 장관이 '대장동 특검'을 직권 개시할 의향이 있는지와 관련해서 박 장관은 "무엇이 가장 공정한 방법일까 하는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만찬 회동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제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