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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보자 분노 확치민다"…日외무성, 한국어 욱일기 홍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어로 욱일기를 홍보하는 내용의 유튜브 광고 [사진 반크]

한국어로 욱일기를 홍보하는 내용의 유튜브 광고 [사진 반크]

일본 외무성이 제작한 욱일기 홍보 영상이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버젓이 올라와 공분을 사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해 10월 ‘일본의 오랜 문화로서의 욱일기’라는 제목의 영상(youtu.be/9ONIe8vgg-A)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27일 현재  조회 수는142만여 건에 달한다.

영상은 “욱일기는 일본 문화의 일부이며, 수백 년에 걸쳐 내려온 전통문화가 현대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욱일기는 스포츠 응원에서 사기를 북돋우며 승리를 기원한다”, “욱일기 문양은 일본의 고유한 것이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받아들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등 욱일기 미화 내용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한국어로 욱일기를 홍보하는 내용의 유튜브 광고 [사진 반크]

한국어로 욱일기를 홍보하는 내용의 유튜브 광고 [사진 반크]

더욱 큰 문제는 이 영상이 최근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버젓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네티즌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이를 공유하며 “보자마자 신고했는데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는다” “정신 바짝차리지 않으면 일제시대 다시 돌아온다”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에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즉각 유튜브코리아에 항의 서한을 보내고 광고 금지 요청을 하는 등 시정 운동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반크는 “일본 정부는 1870년 일본 육군 군기, 1889년 일본 해군 깃발로 채택된 욱일기 디자인을 ‘전통 문양’이라고 강조하지만, 욱일기가 침략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제국주의 전범기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제국주의가 욱일기 깃발 아래 전쟁을 확대했고, 아시아인 2000만 명의 목숨을 빼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강제노역ㆍ성노예ㆍ착취 등 각종 범죄를 저지른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크는 “일본 외무성이 유튜브에 욱일기 홍보 영상을 올리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왜곡된 영상을 전 세계 유튜브 채널, 특히 한국인들이 보는 한국어 채널에 광고하는 것은 더욱 큰 문제”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유튜브는 광고 정책에서 ‘인종차별, 혐오 등을 조장하는 콘텐츠는 광고로 금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반크가 제작해 SNS에 배포하는 욱일기 광고 금지 요청 포스터 [사진 반크]

반크가 제작해 SNS에 배포하는 욱일기 광고 금지 요청 포스터 [사진 반크]

박기태 반크 단장은 “자신들이 스스로 정한 규정에 따라 유튜브코리아는 인종차별, 혐오 등을 조장하는 콘텐츠에 해당하는 욱일기 광고를 즉각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크는 국내 네티즌들에게 유튜브 사이트 내 ‘의견 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항의서한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반크는 욱일기 광고 금지를 요구하는 디지털 포스터를 소셜미디어(SNS)에서 배포하고, 글로벌 청원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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