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루 36명 자살...尹 정부, 대통령실에 자살예방대책위원회 설치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생명운동연대는 25일 제2회 ‘생명존중의 날’기념식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생명운동연대는 25일 제2회 ‘생명존중의 날’기념식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3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생명운동연대가 25일 제2회 ‘생명존중의 날’기념식과 정책세미나를 국회자살예방포럼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생명운동연대는 이날 행사에 앞서 국회 앞에서 박경조 주교, 신상현수사, 진방주목사, 선업스님, 김대선 교무 등 종교지도자 등 시민단체대표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양두석 생명운동연대 운영위원장은 “하루에 36명이 자살을 하고 있어 자살이야말로 이시대의 가장 큰 아픔이고 재난이기에 새롭게 탄생할 윤석열정부는 소중한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살리는 일을 국정의 최고 과제로 선정하고 일본이 자살을 줄이기 위해 총리실에 자살예방대책위원회를 설치한 것처럼, 우리나라도 대통령실에 자살예방대책위원회를 설치해 온 부처가 힘을 합쳐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자살예방포럼 소속 신현영, 서정숙 의원과 생명운동단체대표 등이 참여했다. 자살예방을 위해 노력 중인 기업과 시민단체 단체에 대한 감사패를 증정식, 생명존중 선언문 낭독, 생명사랑송 연주가 이어졌다.

이어 자살예방 정책세미나에서는 박경조 성공회 주교가 “자살은 국가책임, 법ㆍ제도적ㆍ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박 주교는 “종교계와 시민단체는 힘을 합쳐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자살은 쓰라리고 가장 아픈 현실이기에 예방해 나가도록 정부와의 적극 협력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박인주 홈플러스E파란 나눔재단 이사장은 “대한민국의 자살예방 정책과 운동을 평가하고, 자살문제 해결을 위한 법ㆍ제도적ㆍ재정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정부는 자살예방을 위해 민간단체 지원을 의무화하도록 자살예방법등을 개정하고 2022년 451억의 정부예산도 3000억 수준으로 대폭 인상해야 자살을 줄일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범수 동국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대선(종교인연대상임대표), 하상훈(생명의전화원장), 임승희(생명문화학회장), 양두석(안실련자살예방센터장), 현명호(중앙대교수), 김진옥(보건복지부자살예방정책사무관) 등 전문가, 정부담당자가 참여한 토론이 진행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