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인수위 또 충돌…이창용 지명 진실공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이창용

이창용

주요 보직 인사와 청와대 이전 문제를 놓고 신구(新舊) 권력이 정면 충돌한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사진)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전격 지명했다. 청와대는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 내정자를 발표했다”고 밝혔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청와대와 협의하거나 추천한 바가 없다”고 반박하는 등 180도 다른 입장을 내놓으면서 양측 갈등만 증폭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인사 협의의 존재 여부에서부터 양측 주장은 완전히 엇갈렸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식으로 당선인에게 추천을 요청하고, 수락해 추천하는 방식의 상호 협의나 절차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발표(낮 12시10분) 10분 전에 전화가 와서 발표한다고 했다. ‘일방적으로 발표하려면 마음대로 하시라. 우리는 그런 분을 추천하고 동의한 적이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반면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침에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11시쯤 전화해 인사 발표 사실을 알렸다. 발표한다고 하니 ‘합의한 적 없다, 사람이 바뀌었다, (감사위원, 선관위 상임위원 등) 다른 인사와 패키지로 해야지 왜 한은 총재만 따로 발표하느냐’는 등 세 가지를 섞어 말했다”고 주장했다. 장 실장의 반대에도 인사 발표를 한 데 대해서는 “통화 전에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내부 인사 절차를 마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그동안의 논의 과정에 대해서도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협상 과정에서 장 실장에게 ‘원하는 사람이 이창용 IMF 국장이냐,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냐’고 물었더니 장 실장이 이창용이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또 “장 실장이 ‘이창용 국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했느냐’고 물었고, ‘금통위원 후보로 거론될 때 검증한 결과, 문제가 없었다’고 답했다”고도 했다.

반면에 장 실장은 “‘이창용씨 어때요’라고 해서 ‘좋은 사람 같다’고 한 것을 가지고 당선인의 의견을 받았다고 하는 게 납득이 가느냐”고 주장했다.

신구권력 갈등 증폭 … “대통령·당선인 회동과 감사위원 인사 더 꼬이나”

장 실장에 따르면 윤 당선인도 이날 청와대의 인사 발표에 대해 “장 실장이 추천했느냐. 인사권자인 내 결재가 없었는데 무슨 추천이냐”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전격적인 인사 발표 의도를 놓고도 양측은 대립했다. 청와대는 화해 제스처라는 입장이지만, 윤 당선인 측은 감사위원 인선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기 위한 청와대의 포석으로 보고 있다.

공방은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진실공방을 할 생각이 전혀 없다. (장 실장이) 자꾸 거짓말하면 청와대도 다 공개하겠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에 윤 당선인 측 관계자가 “뭘 공개할지 모르겠지만, 공개하라고 하라”고 맞받으며 감정적 균열은 더 커졌다. 과거 정권 인수인계 과정에선 상상도 못한 전면전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쉬운 테마였던 한은 총재 인선을 놓고 양측이 격하게 충돌하면서 “감사위원 인사, 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 더 어려운 이슈를 다뤄야 할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감사원장을 포함해 전체 7명 중 2명이 공석인 감사위원 인선은 양측 충돌의 최대 뇌관으로 꼽힌다. 현재 감사위원 5명 중 3명은 ‘친여 성향’으로 분류된다. 청와대는 “양측에서 한 명씩 추천해 협의해 보자”고 제안했다. 윤 당선인 측은 “문 대통령이 (여권) 성향이 분명한 사람을 임명해 4대 3 구조를 만들면 앞으로 어떤 감사가 진행될 수 있겠느냐”며 ‘알박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참모회의에서 “당선인과 언제든 조건 없이 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겉으로는 만나자면서 계속 공격성 행동을 하고 있다”며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용산 집무실 이전을 둘러싼 갈등도 진행형이다. 지난 19일 역대 합참의장 11명은 “집무실 이전, 안보 공백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냈는데, 이날은 이상훈 전 국방부 장관 등 예비역 장성들이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서 이를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반대로 왜곡해 국민을 갈라치기한다. 용산 집무실 이전에 동참할 것”이라는 사실상의 수정의견을 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