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호중, 靑 용산 이전에 "민생에 백해무익…재앙과 같은 선택"

중앙일보

입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은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와 관련해 “거듭 말씀드리지만 청와대의 용산 이전은 민생에 백해무익하고 국가안보엔 재앙과 같은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은 하루하루 불안하고 고통스러운데 당선인이라는 분이 새집을 꾸밀 궁리만 하고 있으니 참담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위원장은 “당선 열흘 만에 불통 정권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냈다”며 “이러니 미국에서는 ‘한국에 K-트럼프가 나섰다’는 말이 떠돌고, 항간에는 ‘레임덕이 아니라 취임덕에 빠질 것’이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비난했다.

또 “서울시와 용산 구민 재산 피해도 쉽게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면서 “용산 청와대 시대는 인근 재건축·재개발의 올스톱을 의미하고 강남 일부 지역 아파트 옥상에는 방공포대 설치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용산 일대는 대통령 이동 행렬로 상시 교통 마비가 될 것이고, 용산공원도 경호를 핑계로 개인 공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도 했다.

그는 “어디에 청와대가 있든 국민은 일을 열심히 하는 대통령을 원한다”며 “취임도 전에 집무실을 옮길 궁리부터 하는 건 국민을 배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재해복구에 쓰여야 할 예비비를 집무실 이전에 쓰겠다는 발상 자체가 반(反)민생적”이라며 “예비비는 국무회의 의결을 받아야 하는데 인수위는 강제할 방법이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어디에 청와대가 있든 일 열심히 하는 대통령을 국민들이 원한다. 취임 전부터 집무실 옮기는 것은 그런 기대에 반한다”며 “당장 민생부터 챙겨 달라”고 호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