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전! 골프 퀴즈왕] 연습 도구 휘둘러봐도 되나요?

중앙일보

입력

줄리 잉크스터는 2010년 세이프웨이 클래식에서 연습도구를 사용해 실격됐다. [EPA=연합뉴스]

줄리 잉크스터는 2010년 세이프웨이 클래식에서 연습도구를 사용해 실격됐다. [EPA=연합뉴스]

라운드 중 경기가 밀려 긴장감이 떨어질 때 종종 규칙 위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LPGA 투어의 베테랑 골퍼 줄리 잉크스터는 2010년 세이프웨이 클래식파3 홀에서 경기가 지연되자 아이언에 무게추를 끼워 연습 스윙을 했습니다.

잉크스터는 중계를 보던 시청자가 제보해 실격당했습니다. '라운드 중 원조가 될 수 있는 물건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 위반이었습니다.

2016년 이 규정이 너무 엄격하다며 첫 번째 위반은 2벌타, 두 번째는 실격으로 완화됐습니다. 시청자 제보도 금지됐습니다.

그 해 LPGA 투어에서 비슷한 일이 생겼습니다. A 선수가 경기 중 얼라인먼트용 스틱을 휘둘렀다고 B 선수의 캐디가 경기위원회에 신고한 일입니다.

파 5홀이었는데 A 선수가 2온을 위해 기다리다가 스틱을 휘둘렀다는 겁니다.

다른 선수들은 A 선수의 위반 여부를 알 수 없었습니다. B 선수는 다른 쪽을 보고 있었고 C 선수는 3온을 위해 두 번째 샷을 치고 앞으로 나간 상태였습니다.

A 선수는 “휘두르지 않았다”고 주장해 제재를 받지 않았습니다. 경기위원회는 양쪽의 말이 엇갈리고 증거가 없을 경우 선수의 양심을 믿습니다.

그러나 투어 내에서는 ‘B 선수의 캐디가 아무 죄 없는A 선수를 모함했을 리는 없다. A 선수가 얼라인먼트 스틱을 휘둘렀을 것이다’라는 공감대가 형성됐습니다.

LPGA 투어 캐디들이 A 선수와 이후 말도 섞지 않았다고 합니다. A 선수의 입장이 난처했습니다.

연습 도구가 아니라면 라운드 중 스윙연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게를 느끼기 위해 아이언을 두 개 들어 휘두를 수 있습니다.

타이거 우즈는 종종 장갑이나 헤드 커버를 겨드랑이에 끼고 연습 스윙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선수의 용품은 연습에 이용해도 될까요? 아마추어들이 많이 쓰는 줄티는 사용해도 되는 걸까요? 이어폰으로 뭔가를 들으면서 라운드해도 될까요?

매주 한 차례씩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성호준 골프전문기자
sung.hojun@joongang.co.kr

감수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최진하 경기위원장,
삽화=『골프 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 (최진하 등 지음, 조이 그림)

[도전! 골프 퀴즈왕]

연습도구 휘둘러봐도 되나요?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N

Q1 : 플레이 중에 음악을 들어도 되는가?

정답 : 1번 O( 플레이 중 경기와 무관한 오디오를 듣는 것은 허용된다. 그러나 주변의 산만함에서 벗어나거나 스윙 템포를 유지하기 위하여, 혹은 레슨 내용을 담은 오디오를 듣는 경우는 허용되지 않는다. )

Q2 : 도넛 모양의 무거운 물체를 샤프트에 끼우고 연습스윙을 했다면?

정답 : 3번 첫 번째 위반에 2벌타.( 얼라인먼트 스틱, 무거운 헤드커버나 도넛 모양의 스윙보조기를 연습 스윙이나 얼라인먼트를 위해 사용하면 위반이다. 얼라인먼트 스틱은 스트레칭에 이용할 수는 있다. )

Q3 : 생수가 담긴 병을 퍼팅 그린 면에 내려 놓고 경사를 측정했다면?

정답 : 2번 첫 번째 위반에 2벌타.( 경사를 측정하기 위하여 생수나 음료수가 담긴 병을 내려 놓고 수평 기준선으로 삼는 행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

Q4 : 골프화 바닥에 스파이크를 부착한 골프화를 착용할 수 있다.

정답 : 1번 O( 스파이크를 장착한 골프화는 장비규칙에 어긋나지는 않는다. 다만 경기위원회나 골프장에서 경기조건이나 경기요강, 복장규정 등으로 스파이크 골프화의 착용을 금지할 수 있다. )

Q5 : 골프화에 얼라인먼트를 돕는 테이프를 붙이면?

정답 : 2번 첫 번째 위반에 2벌타.( 신발에 테이프 등을 붙여 정렬도구로 사용하면 규칙위반이다. )

Q6 : 라운드 중 스윙 연습에 사용해도 페널티가 없는 것은?

정답 : 2번 동반자의 퍼터.( 다른 플레이어의 클럽을 빌려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연습 스윙을 위해서는 빌려서 쓸 수 있다. )

Q7 : 라운드 동안 의료용 테이프를 사용했는데, 규칙 위반인 경우는?

정답 : 3번 클럽을 쥐는데 도움받고자 두 손가락을 한꺼번에 동여맨 경우.( 부상을 방지하거나 기존의 부상을 보호할 목적으로 테이프 등 의료용품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클럽을 쥐는데 도움을 받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규칙에 위반된다. )

Q8 : 티잉구역에서 줄 티(티들을 줄로 묶어놓은 것)는 금지 품목이다.

정답 : 2번 X( 장비규칙에 적합한 티들을 줄로 묶어놓은 줄티를 티잉구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티를 묶은 줄로 얼라인먼트에 도움을 받거나 플레이 선을 지시하도록 사용하면 규칙위반이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